[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1일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데 대해 "우리 군과 통일부가 우리 쪽으로 전파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우리가 지원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북과도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판문점 남측지역 자유의집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이 없기 때문에 발병하면 100% 죽게 되는 아주 어려운 병이라고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제 북한 자강도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돼 WHO(세계보건기구)에 공식 보고됐다고 한다"며 "모두 99마리가 발병했는데 이 중 77마리는 폐사했고, 나머지는 살처분했다고 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판문점 방문에 대해 "평양도 가고 개성공단까지 여러 번 가봤는데 판문점은 저도 처음 와본다"며 "4·27 남북정상회담 기념식수, 도보다리를 쭉 둘러봤는데 감회가 새롭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4월 27일 이곳 판문점에서 시작된 한반도 평화는 70년 분단 역사를 뒤로하고 새로운 평화공존의 시대를 열어가기 시작했다"며 "현재 북미대화 재개를 위한 모멘텀을 찾는 중이지만, 평양공동선언 등을 통한 협의가 차분히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요즘 판문점에 하루 400명쯤 방문한다고 하고, 앞으로 유엔사령부와 협의해 2∼3배 늘려 많은 사람이 방문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들었다"며 "민간 개방은 국민이 진전된 평화를 체감하고, 평화의 중요성을 전하고, 평화를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평화는 우리에겐 생존의 문제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대화 국면이 평화를 완성할 절호의 기회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며 "다행히 문재인 정부가 3년 남았다. 부족한 것을 돌아보며 한반도 평화를 이룰 창의적 해법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