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오늘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의 의원총회 결과를 보고 여야 4당이 국회소집요구를 하지않을 경우 저는 이들 의원의 명단을 공개해 국민적 지지를 호소하는 한편 아직 서명하지 않은 다른 의원들의 서명을 촉구할 것"이라고 전하며 자신의 명의로 받고 있는 6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와 관련해 "40여명의 의원께서 서명해주셨다"고 밝혔다.

앞서 윤 원내대표는 지난 4일부터 각 정당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친전을 돌려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 서명을 받아왔다.

이와 관련해 윤 원내대표는 "저는 어제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농성과 더불어 국회 소집요구 서명을 받았다"며 "항간에 오죽하면 제 전화번호가 기피대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전화연결이 쉽지 않았다. 각 정당 내부의 사정 때문에 그랬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오늘은 6월의 절반이 이틀 지난 6월 17일이다. 6월의 절반이 지났는데도 6월 국회 소집을 이야기하고 있어야 한다니 참 안타깝고 한편으로는 기가 막힌다"고 말하며 "교섭단체 협상이 어제까지도 타결되지 않았다. 패스트트랙 사과와 철회, 또 선거법 합의처리 명시, 정개특위 연장반대 그러더니 급기야 경제청문회까지 들먹이며 한국당은 국회정상화를 지연시켰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제는 결단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은 상식적인 선에서의 협상태도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 어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결국 협상결렬을 선언하며 저희와 같이 의회소집요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어 "민주당도 오늘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를 통해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당연히 그에 맞는 결단을 내리라 믿고 싶다"며 "만약 지난주 또는 지지난 주에 국회법에 정해진 대로 국회를 열었다면 한국당은 오히려 지금보다 더 큰 국민적 압박을 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을 제외하고라도 오늘 임시회 소집에 동의하는 정당들끼리라도 소집요구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래서 정상화의 첫발을 내딛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