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가 한국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을 겨냥한 사실상의 경제제재를 발동한 것과 관련 "어제 판문점에서는 좋은 소식이 있었지만 동해바다 건너 일본에서는 청천벽력의 소식이 날아왔다"며 "일본 정부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핵심소재 수출을 4일부터 제한하기로 했다"고 전하며 한국 정부의 외교실정을 비판하며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일본 업체가 한국에 첨단 재료를 수출할 때 수출허가 신청이 면제됐지만, 앞으로는 건별로 90일 정도 소요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일본의 규제가 현실화되면 우리 수출 주력 제품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생산에 막대한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오 원내대표는 "일본 산케이 신문은 이번 조치가 얼마 전 대법원에서 내린 일본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대응조치라고 보도했다"며 "일본 전문가들은 아베신조 일본총리가 오는 1일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한일관계를 해치는 졸렬한 경제보복은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제징용 문제를 덮고 가려는 일본의 정부의 태도가 애당초 잘못됐다"며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이번 조치를 취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정부를 향해서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중요하지만 우리에게는 한·일관계도 매우 중요하다"며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충분히 예견이 가능했지만 정부는 어떠한 예방조치도 안했다. 한·일관계에 있어서 사실상 외교가 실종됐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오 원내대표는 "정부는 이번 사태로 인해 우리 기업들이 입게될 피해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아울러 일본이 단기간 내에 경제 보복 조치를 중단할 수 있도록 외교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