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80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410개의 채널을 대상으로 산정한「2018년도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산정 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다만,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출자한 경우는 제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의 시청점유율 및 해당 방송사업자가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다른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여 산정한다.

또한, 일간신문을 경영하는 법인이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 또는 지분을 소유하는 경우에는 그 일간신문의 구독률을 일정한 비율의 시청점유율로 환산*하여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합산한다.

2018년도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을 살펴보면,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한국방송공사 24.982%, ㈜문화방송 12.138%, ㈜에스비에스 8.544%, 한국교육방송공사(EBS) 2.245%의 시청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편PP의 시청점유율은 제이티비씨㈜ 9.000%, ㈜조선방송 8.357%, ㈜채널에이 5.832%, ㈜매일방송 4.990%였으며,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와이티엔 2.380%, ㈜연합뉴스티브이 2.328%였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의 시청점유율은 ㈜씨제이 이앤엠(CJ 계열) 12.637%, ㈜티캐스트(티브로드 계열) 2.872%, ㈜아이에이치큐(딜라이브 계열) 1.451%, ㈜현대미디어(HCN 계열) 0.734%, ㈜씨엠비(CMB 계열) 0.064%였다.

위성방송사업자인 ㈜케이티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1.230%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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