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에서 "현 정부의 노동정책이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노동존중사회'를 표방한 공약에 대한 점검과 대책을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이날 열린 당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논의할 의제 몇 가지를 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민생문제의 핵심은 노동문제"라며 "내년도 최저임금의 인상률 2.87%는 경제위기상황에서나 있을 법한 현저히 낮은 수치라는 점과 탄력근로제 확대는 노동자의 삶을 근본적으로 후퇴시키는 노동개악"이라고 지적했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어 심 대표는 일본 무역 규제와 관련 "아베 총리의 도발이 계속된다면 단기적으로는 긴장 관계를 감수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그 버르장머리를 고쳐놓아야 한다"며 "파렴치한 경제보복에 대해선 정부와 정치권이 합심해 단호히 대처해서 앞으로 공동번영의 새 한일관계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아야한다는 점을 대통령을 만나 분명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또 "내일 예정됐던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는 반드시 열어야 한다"며 "추경 처리를 통해 민생을 초당적으로 살피고 있다는 안심을 국민에게 드려야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내일 본회의에서 제가 제안했던 '아베 수출 보복 중단 촉구 결의안'을 국민의 뜻을 모아 채택해야하고 '아베 수출 규제 대응을 위한 국회특별위원회' 구성도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 및 5기 지도부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손을 잡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