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31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명백한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이라며 "북한은 이미 3차례 도발 함으로써 삼진 아웃됐다. 9·19 남북군사합의를 파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방위·외통위·정보위·원내부대표단 연석회의를 열어 "실질적으로 핵을 탑재할 수 있는 미사일에 대해 핵 억지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께서 지금 나타나는 모든 상황을 자초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책임지기 어렵다면 적어도 외교안보 라인을 교체하는 모습을 통해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날 오전 청와대가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에서 ▲한미동맹 강화와 한미일 안보 공조 복원 대책 ▲ 새로운 미사일 방어체계 전면 검토 ▲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식 핵 공유 등을 포함한 핵 억지력 강화 검토 등을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나 원내대표는 "안보 난국 속에 전통적인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 공조가 상당히 흔들리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단거리 미사일이기 때문에 아무것도 아닌 일처럼 얘기하고, 여권 내에서는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가능성을 끊임 없이 언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