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31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 시 가장 높은 수준의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일본 정부는 잘못된 결정을 내려선 결코 안 된다"면서 "일본 정부의 정확한 입장이 나온 것은 아니지만 당정청은 배제뿐 아니라 다양한 시나리오를 쓰고 만반의 대응 체계를 갖춰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당에서는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특위를 출범시켰다"면서 "산업부 장관과 국회의장을 지낸 정세균 전 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대책을 세워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합의한 민관정협의회도 출범하고, 국회 차원의 방일단도 일본을 방문한다"면서 "모처럼 여야와 정부가 한목소리를 내는데, 모두 힘 모아 국민 앞에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일관계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다"라면서 "일본 정부는 차분하고 정확히 판단해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임시국회와 관련해선 "우여곡절 끝에 국회가 정상화돼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과 결의안, 100여개의 민생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라며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 국회가 돼야 한다. 최악의 국회 오명을 지울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