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14일 "일본의 경제침략을 계기로 '65년 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한일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며 "대통령 산하에 '65년 체제 청산과 새로운 한일관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드린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제안하며 "1965년에 체결된 한일기본 조약 등 4개 협정을 파기하자는 게 아니라, 일본 식민지배의 불법성에 대한 인정을 전제로 정의와 인권을 복원하는 역사를 새로 쓰자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한 1993년 고노담화, 식민지배를 사죄한 1995년 무라야마 담화, 1998년 김대중·오부치 게이조 선언 같은 양국의 전향적 선언과 노력을 토대로 삼아 '신 한일관계'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잘못된 역사를 반복하지 않도록 역사교육과 인권의식을 제고하는 데 힘써야 한다"면서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특별법을 개정해 진실·화해 차원에서 접근하되, 고의로 역사를 왜곡하고 피해자를 모욕하는 행위를 처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한국 기업의 이익을 일본 경제가 고스란히 받아먹는 이른바 '가마우지 경제'의 뿌리 역시 '65년 체제'의 일부"라면서 "이참에 대일본 경제의존도를 낮추고, 한일 경제의 분업·협력구조를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