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어제 국회 정개특위가 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한국정치의 오랜 숙원이었던 선거제 개혁이 첫걸음을 뗀 것"이라며 "정치 개혁을 위해 한 발자국 더 나가야 한다는 절박감에 차선도 못하면 차악이라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어제의 선택이 끝이 아니라, 더 나은 제도를 만들기 위한 협상의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손 대표는 "개정안에는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연동률 50%를 적용한 권역별 준 연동형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이 담겼다"며 "완전한 연동형 비례제에는 많이 모자라지만 오늘의 정치환경에 비칠 때 불가피한 선택으로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손 대표는 "여야는 지난해 12월15일 5당 원내대표간 합의사항을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이에 충실한 합의안을 만들기 바란다"며 "특히 현역의원의 동의를 얻기 위해 국회의원 정수를 현재 정수에서 10% 늘리는 것으로 됐었던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아울러 "연동형비례제가 다당제 연합정치의 기초가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손 대표는 "이 또한 5당 원내대표 합의문에 들어있었던 내용"이라며 "대통령이 국회를 지배하던 시절은 벌써 오래 전에 끝났다. 제왕적 대통령제의 무소불위 권한과 승자독식의 정치문화를 이제 끝내야 한다. 거대 양당의 극한대결 정치도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헌논의를 진지하게 시작할 것을 여야 제 정당에 요청한다"며 "선거법 개정과 개헌에 나서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안정된 정치체제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