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사태에서 가장 상처를 받은 사람들은 우리 사회의 힘없는 사회·경제적 약자들"이라고 전하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강행은 대통령의 초법적 권한으로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의 분명한 증거"라며 "분권형 개헌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대표는 "한국사회의 계층 이동 사다리가 파괴됐고 사회적 유동성이 사라지고 있다"며 "비기득권층에는 점점 더 안으로 들어갈 기회의 문이 닫히고 있다"고 전했다.

정 대표는 "문을 열려는 것이 촛불의 함성이었고 문을 공정하고 넓게 열어야 하는 사명이 이 정부에 있지만 점점 거리가 벌어지고 있다"며 "내각제 같으면 조국 후보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정 대표는 "선거제 개혁의 핵심은 비기득권층에 기회의 문을 여는 것으로 역사적 성취를 눈 앞에 두고 있지만 정부에 선거제 개혁과 함께 약속한 분권형 개헌, 대통령 권력개헌에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자만, 오만, 교만의 3만에 빠져드는 형국"이라며 "3만이 심하면 민심은 떠나기에 선거제 개혁과 동시에 대통령 권력을 나눠 국민에게 돌려주는 개혁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