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올해 6월 덴마크 신정부 출범을 축하하는 한편, 내년 제2차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한국 정상회의 개최를 포함한 기후분야 협력, 한반도 정세와 글로벌 협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양 정상은 2011년 수립한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와 ‘녹색성장동맹’을 기반으로, 2020년 제2차 P4G 정상회의가 한국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두 정상은 한-덴마크 녹색성장동맹이 기후변화대응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덴마크 주도의 P4G와 우리 주도의 글로벌 녹색성장 연구소(GGGI)간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에 대한 덴마크의 지지에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지도력을 높이 평가하고, 앞으로도 우리 정부의 노력을 지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