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뜻·국회 결정 받들어 檢개혁 실행해 나갈 것"

▲ 윤석열 검찰총장(사진- 전국뉴스)

[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서울 서초총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대상 국정감사에서 검찰개혁과 관련 "저를 비롯한 검찰 구성원들은 검찰의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전하며 "검찰개혁을 위한 국민의 뜻과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의 결정을 충실히 받들고, 검찰 스스로 추진할 수 있는 개혁방안은 과감하게 실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윤 검찰총장은 "위원님들의 애정어린 조언을 성실하고 겸허한 자세로 경청해 '국민이 원하는 검찰',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윤 검찰총장은 검사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과 관련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관련 질문을 받고 "저는 그런 지침이 법무부나 대검에 있었는지 몰랐다"고 전하며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고, 검사들이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유념하겠다"고 말했다.

윤 검찰총장은 "통상 대검은 공판송무부에서 무죄평정을 하고 감찰부에서 정기사무감사와 개별 세평 등 정보에 의한 감찰을 하고 있다"며 "그런 결과들을 다 기획조정부를 경유해 법무부 검찰국에 보내서 검사 인사에 반영을 해 오고 있는 것인데, 그게 아마 시기적으로 당시 스폰서검사 사건 등 때문에 검사들의 복무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만든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윤 검찰총장은 "블랙리스트라고 밖에서 오해할 수 있지만 어쨌든 그것은 정상적인 예규규정, 법무부 훈령에 의해서 만든 것"이라면서 "나중에 적격심사 등 제도가 생겨서 그것이 실제로 큰 사용가치가 없어지지 않았나 싶다"고 밝혔다.

윤 검찰총장은 "하여튼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검사들이 나름대로 정당하게 일을 했는데, 소위 시쳇말로 '문제 검사 리스트'로 관리돼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