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22일 "올해는 한국과 아세안이 대화 관계를 수립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로, 한국과 아세안 관계의 새로운 이정표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한·아세안 관계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차원 도약하는 계기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9 코라시아 포럼(THE KOR-ASIA FORUM 2019)'에 참석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30년이라는 시간과 정성이 더해져 상호 간 신뢰를 쌓은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의장은 "대한민국은 2017년 11월 한국과 아세안의 공동번영을 위한 '신 남방정책'을 발표했다"며 "대한민국과 아세안이 사람·공동번영·평화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인적, 물적, 외교적 교류를 확대해 나가자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의장은 "이러한 구상과 의지는 한국 외교의 우선 순위에서도 두드러졌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순방했다"고 전했다.

또한 "저 역시 여러 계기를 통해, 아세안 10개국의 의장단이나 의원, 또는 외교사절단을 모두 만날 수 있었다"면서 "한국정부와 의회는 아세안과의 관계를 미·일·중·러 4강 외교에 버금가도록 격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인간관계의 연장이 곧 국제관계라고 생각한다"며 "한국민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지역이 바로 아세안"이라면서 "특히, 아세안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지해주는 든든한 친구이자 동반자로서 함께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아세안 30년: 공동 번영의 신시대로'라는 주제로 열린 2019 코라시아 포럼에는 아세안 10개국 전·현직 수반들과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한·아세안의 전략적 협력과 공동 번영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