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자정으로 만료되는 이 문제에 대해 최선을 다해 해결책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전하며 "외교·안보 문제에서 정부 입장을 약화시킬 것으로 염려되는 언행은 지극히 조심스럽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를 진중하게 다룰 것은 권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미국과 일본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미국과 일본 대사가 언론을 통해 지소미아 종료 제고를 요구한 바 있고, 지난 20일에는 미국 상원위원장이 촉구결의안을 발의했다"며 "지소미아 문제는 단순하게 한·일 양국의 문제가 아닌 한·미·일 동맹의 문제이며 동북아 안보와 평화의 핵심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손 대표는 "지소미아 체결은 미국의 강력한 조력에 의해 이뤄졌고, 미국은 지소미아 종료가 동북아 안보 질서를 크게 해치는 일로 파악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이것을 알고 미국을 앞세워 일본에 압박을 가하고 있지만, 미국은 꿈쩍도 않고 일본 편에 서서 한국 정부에게만 압력을 가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이어 "지소미아 문제의 시발점인 강제징용 배상문제에 대해서 문재인 정부는 일본 정부와 합의할 수 있는 조건을 내고, 한·일 관계 복원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