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장석진기자]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오는 28일에 한국교육개발원(충북 진천) 대회의실에서 '한국 고등교육 정책의 방향과 과제: 재정, 거버넌스, 체제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제146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9년도 연구 중 고등 교육 정책의 중핵 영역인 재정, 거버넌스, 체제를 주제로 수행한 연구의 주요 내용 및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부 고등교육 재정 세션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 서영인 고등교육제도연구실장이 '고등교육재정 현황 및 재정 확보의 쟁점'을, 서재영 부연구위원이 '대학생에 대한 재정지원 현황 분석: 장학금을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이어서 김훈호 공주대학교 교수와 김혜자 한국교육발원 부연구위원의 지정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제2부 거버넌스·체제 세션에서는 문보은 연구위원이 '국가와 국립대학 간 관계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및 개선 방안'을, 조옥경 고등교육정책연구실장이 '공유형 대학체제 구축 방안: 유형화를 중심으로'를 발표한다.

발표 직후 김훈호 공주대학교 교수와 이정미 충북대학교 교수의 지정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세션별 주제 발표 및 지정 토론 이후에는 김지하 고등교육연구본부장이 좌장을 맡아 앞서 발표된 내용을 토대로 발제자 및 지정 토론자 모두가 함께 참석한 가운데 종합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각계각층의 고등교육 연구자 및 현장 전문가, 관계자 등이 함께 자리해 한국 고등교육 정책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소통·협력하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