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0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정부가 환경에 대한 건강영향조사를 뒤늦게 시작해 국민들이 피해를 본 것에 대해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7월에야 환경부가 건강영향조사를 시작했는데 주민 99분 가운데 22분이 암에 걸리셨고 그 가운데 14분이 돌아가신 뒤였다"고 전하며 "참으로 안타깝고 부끄럽다. 역대 정부가 책임을 이행하지 못했다"며 "역대 정부를 대신해 주민과 국민 여러분께 엄중히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지난 14일 환경부가 전북 익산 장점마을 인근의 비료공장에서 배출한 유해물질이 주민들의 암 발생과 관련 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 "비료공장이 운영되는 동안 주민들은 여러 차례 지방자치단체에 건강피해를 호소했지만 요구가 너무 늦게 수용됐다"며 "환경부와 지자체들을 포함한 관계기관은 전국의 공장과 소각장 인근 마을 등 환경오염에 취약한 시설을 신속히 조사하라"고 주문했다.

또 이 총리는 "주민 건강에 문제가 생겼거나 생길 우려가 있는 지역은 선제적으로 건강영향을 조사하고, 환경개선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며 "건강영향조사의 제도적 틀도 바꿔야 한다. 지금까지처럼 주민들이 피해를 호소하실 때까지 기다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 총리는 특히 "유해물질 배출 등으로 주민건강의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을 직접 찾아 조사하고, 피해 예방조치 등을 취하도록 관계 법령과 절차를 조속히 개정해 달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