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참여하는 '4+1' 협의체는 18일 원내대표급 회동을 갖고 선거법 합의안을 논의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평화당 조배숙 원내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연동형 캡(cap)'과 석패율제 등 선거법 쟁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평화당, 대안신당의 선거법 합의안이 주로 논의됐다.

앞서 이날 오전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평화당 정동영 대표, 대안신당 유성엽 위원장은 비례대표 50석 중 30석만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연동률 50%)로 배분하는 연동형 캡을 21대 총선에 한해 적용하고, 석패율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합의안을 도출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석패율제를 반대하고 있어 4+1 원내대표급 회동에서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4+1 협의체는 민주당이 이날 오후 3시 의원총회에서 최종 정리하는 입장을 바탕으로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유 위원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전 회동 결과 자료를 (민주당에) 전달했다. 민주당 의총에서 어떤 대답이 나올 것"이라며 "이인영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야 3당 합의안을) 받아들일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민주당 의총에서 나온 결과에 따라 다시 만나야 한다"고 덧붙였다.

검찰개혁 법안과 관련해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 등에 대해 상당히 좁혀져 있다"며 "선거법보다 마무리하는 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합의안 도출 시 본회의 전망에 대해서는 "민주당 의총에 따라 긍정적인 결과가 가능하면 내일도 본회의가 가능하다"며 "처리하지 못한 예산부수법안, 선거법 순서대로 상정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