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6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에 "여야 3당이 어떻게든 합의해 국회 본회의에 계류 중인 민생 및 개혁법안을 다 털고 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이동섭 원내대표 권한대행과 회동한 자리에서 "설 명절 전 민생 및 개혁법안 숙제를 마무리했으면 좋겠다. 국민께 선물을 내놓을 때"라며 이렇게 촉구했다고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밝혔다.

문 의장은 애초 여야 3당 원내대표를 모두 만나려고 했으나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불참했다.

문 의장은 "177건의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에 대해 (한국당이) 신청을 철회하고 즉시 합의 처리하도록 여야 3당이 협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3일 국회에 선거구 획정 기준을 확정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며 "특히 민주당이 주도적으로,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협상에 나서 달라"고 주문했다.

획정위는 '조속한 시일 내 여야가 시도별 의원정수 확정 합의안을 도출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상태다.

문 의장은 또 "임기 6년의 중앙선거관리위원 2명을 선출해야 한다. 한 분은 민주당 몫, 다른 한 분은 민주당과 한국당이 공동 추천하기로 돼 있다"며 "이 부분 공백이 없도록 선거 관리 업무에 여야가 신경을 써달라"고도 했다.

이날 회동에서 민주당 이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이 권한대행은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상정을 위한 본회의 개의 일정을 오후로 예정된 한국당 의원총회 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