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3일 당의 총선 '1호 공약'인 청년기초자산제도에 대한 '퍼주기' 논란을 두고 "청년 불평등 문제를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해소해나갈 근본적인 해법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만20세 청년에게 기초자산 3천만 원을 제공하겠다는 공약은 총선을 위해 급조된 것이 아니"라며 "청년사회상속제를 청년들의 최소한의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3천만 원으로 확대 강화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청년기초자산제도는 청년들에게 단지 수당을 올려주자는 차원이 아니"라며 "세습 자본주의가 구조화되는 상황에서 최소한의 출발선을 국가가 보장해주는 것은 매우 절실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또 "한국당은 청년기초자산제도를 두고 '돈으로 표를 긁을 생각만 한다'고 비난했는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청년들이 자립기반을 만들고 스스로 미래를 개척하는 디딤돌을 만드는 예산이 R&D나 SOC보다 적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당은 청년정책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고 왜곡하는 '배냇버릇'을 버리고 책임 있는 대안을 내놓으라"며 "청년 문제 해법에 대해 당 대표 1대1 토론을 하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