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광주 서구청이 광주·전남지역에서 처음으로 활자를 음성으로 변환해 들려주는 '보이스 아이 코드 시스템'을 구청 홍보지에 도입했다.

서구청에 따르면 인쇄 매체의 활자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정보 소외계층들을 위해 매월 발행되는 서구 소식지에 '보이스 아이 코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2월호 '서구 소식지'부터 도입된 이 시스템은 일반제품의 QR코드처럼 인쇄물에 보이스 아이 코드를 찍어 스마트폰 앱으로 읽으면 활자를 음성으로 전환해 들려준다.

이 시스템이 도입됨에 따라 활자를 전혀 읽지 못하는 시각장애인, 노안 등으로 소식지를 읽는 데 어려움을 겪는 고령자들이 쉽게 활자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세계 70여국의 언어로도 번역해 들을 수 있어 한글이 익숙하지 않은 다문화 가정 여성들도 자국어로 서구 소식지를 들을 수 있게 됐다.

또한 최근 외국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몇 개 국어 등으로 발행됐던 각종 홍보물도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이용 방법은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서 보이스아이를 설치한 다음 '서구 소식지' 각 페이지 상단에 인쇄된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페이지 내용이 자동으로 음성으로 나온다.

구청 관계자는 "보이스 아이 코드 도입은 시각장애인은 물론 각종 문자 정보 소외계층이 구청의 소식을 아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서구 소식지에 시범 운영한 뒤 각종 인쇄물에도 이 시스템 도입을 확대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