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은 3일 "후베이성 방문자만 입국을 금지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입국 금지 조치와 우리 국민의 중국 방문 금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이날 당 대표단 회의에서 중국 우한에서 비롯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우리나라는 1일 평균 중국인 입국자가 3만2천∼3만5천명인, 중국과 가장 가깝고 교류가 활발한 나라"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날 정부가 2주일 내 우한을 포함한 후베이성을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 데 대해 "미국, 이탈리아, 몽골, 호주, 뉴질랜드 등 수많은 나라가 속속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 내지 중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며 "중국 눈치만 보다가 다른 나라들이 다 하고 나서 찔끔 따라가는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유 위원장은 "신종코로나는 우리가 겪어보지 못한 전염병이다. 이럴 땐 기존 매뉴얼이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며 "국민에 불안하지 말라고 강요할 게 아니라, 정부의 강력하고 선제적인 대책이 있어야 국민이 안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혈맹을 자처하는 북한은 지난달 22일 중국 여행객 입국을 금지했고, 25일부터 국경을 아예 폐쇄했다"며 "(반면) 어제 정부는 여행 경보를 '자제'에서 '철수 권고'로 상향 발령하고, 관광 목적의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가 수 시간 만에 '검토'로 수정하는 촌극을 빚었다"고 지적했다.

유 위원장은 "약 7만명의 중국인 유학생이 봄 학기 개강에 맞춰 앞으로 1주일 내지 2주일 후면 대거 입국할 예정이라고 한다"며 "이들은 비행기표를 아마 거의 예약해놨을 것이다. 이들이 입국해서 전국 각 대학교에 가면 과연 학교 수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뒤늦게 하는 것보다 선제적으로 해야 막을 수 있다. 교육부는 일단 전국 모든 대학의 개강을 4월로 늦춰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봄 학기를 폐강하는 한이 있더라도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사이버 강의 등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