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의 장소를 국회로 옮겨 투쟁할 것은 투쟁하고 협상할 것은 협상하겠다”

원내대표 경선 기호 5번 박지원 의원은 “정권교체와 정권창출의 경험과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보면 제가 원내대표의 적임자”라며 “민주당 집권을 위해 수위라도 하겠다는 심정으로 정책위의장을 맡았던 것처럼 저의 경험과 열정이 민주당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원내대표에 출마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오늘(5.4.) 저녁 MBN ‘뉴스 2.0’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청와대 수석, 문화관광부장관, 청와대 비서실장, 국회의원 등 국정경험을 가졌다”고 말하고 “지난 2년간 의정활동과 당내활동에 열정을 바쳐 해 왔기 때문에 ‘박지원의 에너지는 어디서 나오는가’라고 말하는 것이 저의 장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경선 판세에 대해 “지금도 제가 강하다고 언론이 평가해주는 것은 고맙기도 하지만 불리하기도 하다”며 “제가 어렵다고도 볼 수 없고 강하다고도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겸손한 마음으로 ‘누가 친한 사람인가가 아니라 누가 원내대표를 잘할 사람인가로 뽑아야 한다’며 열심히 뛰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당내 계파문제에 대해 “민주당에는 계파가 존재하지만 그것이 과연 생산적인가, 국민의 눈에 어떻게 비치는가가 문제”라고 말하고 “저는 주류에서 보면 비주류고, 비주류에서 보면 주류인데 어떤 의미에서 주류와 비주류를 합친 ‘합류’가 아닌가 생각한다”며 “저야말로 공정한 눈으로 원내대표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계파나 지역, 친한 사람이냐를 보고 원내대표를 선출했다가 실패하면 어떻게 하는가”라며 “저의 국정경험과 지난 2년간의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보면 평가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당내 소통부재에 대해 “야당은 장외투쟁이나 국회 계단에 모여 피켓을 드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라며 “야당의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는 국회이기 때문에 국회의원이 주인이 돼야 한다”고 말하고 “그런데 대개 보면 의원총회가 활발하게 토론되지 않고 지도부에서 일방적으로 당론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런 불평이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우선 의원 개개인의 의견을 청취하고 의원총회를 활성화해 토론의 광장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전당대회에서 대표와 최고위원을 함께 경선해 대권을 꿈꾸는 인물들이 전부 지도부에 참가하고, 지역별로 최고위원을 임명해서 의견을 나눠간다면 소통도 잘되고 주류니 비주류니 하는 말도 안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은 10년의 성공한 민주정부의 경험을 갖고 있는 야당”이라며 “과거 한나라당처럼 무조건 반대만하는 것을 답습해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정치를 살리고 정치의 장소를 국회로 옮겨서 투쟁할 것은 투쟁하고 협상할 것은 협상하는 감동의 정치,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하는데 박지원이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현안인 4대강과 세종시, 천안함, 스폰서검사, MBC쪼인트발언 등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민주주의 원칙을 부인하는 것은 투쟁하면서 한나라당과 협상해 바로잡아야 한다”며 “지금 국회가 아무것도 못한 채 싸우고만 있는데 야당 국회의원에서 다시 야당으로 돌아왔고 5년간 핵심에서 국정을 경험한 저의 열정과 합쳐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에 대해 “역시 한나라당은 청와대의 지시대로 합의추대를 했는데 과연 그것이 민주주의인가 회의감이 든다”고 지적하고 “김무성 의원은 청와대 민정비서관, 내무부차관, 한나라당 중진의원으로 역할을 하고 있고, 저도 야당 대변인, 문화관광부장관, 청와대 비서실장, 야당 의원으로 정책위의장을 맡아 서로 잘 알고 이해하는 사이기 때문에 얘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경선 후보간 단일화에 대해 “서로 1등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단일화가 되겠는가”라며 “만약 1차 투표에서 확정되면 그것이 단일화고 2차에서도 최종으로 뽑히면 그것도 단일화”라고 말하고 “물건이 합치면 두 배가 되지만 사람이 합치면 두 배가 안 되고, 단일화한다고 해서 의원들이 따라가지도 않는다”며 “저는 제가 갈 길을 뚜벅뚜벅 갈 뿐”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방선거에 대해 “김진표, 유시민 후보의 단일화는 승리를 위한 것으로 승복해 열심히 선거운동을 할 것이기 때문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라며 “지금은 민주당이 약간 열세를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민심이 이명박정부를 이반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하고 “서울 한명숙, 경기 김진표 후보가 확정되면 인천 송영길, 강원 이광재, 충북 이시종, 충남 안희정 후보로 굉장한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것이기 때문에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만약 제가 원내대표에 당선되면 한 달 정도 남은 기간이 있기 때문에 민주당의 그릇에 국민을 담을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며 “저의 정권교체와 정권재창출의 경험이 나타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박지원 의원의 인터뷰 요약>


△ 진행자 : 먼저 원내대표 경선에서 모든 후보들이 적임자를 자처하고 후보로 나섰는데 저희가 첫 질문으로 드리고 있습니다. 다른 후보들과 비교해서 무엇이 강점이신지 어떤 면에서 적임자라고 생각하시는지 짧게 출마의 변을 듣겠습니다.

▲ 박지원 : 다른 분들도 훌륭하지만 저는 정권교체를 한 또 정권창출을 한 경험을 가진 후보입니다. 그리고 잘 아시다시피 저는 청와대 수석, 문화부장관, 청와대 비서실장, 그리고 국회의원 등 여러 국정 경험을 갖추었기 때문에 저의 경험과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보시면 제가 적임자다, 이렇게 생각해서 출마했습니다.


△ 진행자 : 말씀하신 것처럼 무게감으로 따지면 당 대표를 노려야지 원내대표는 약하지 않나, 이런 말씀을 일각에서 하십니다. 그야말로 초등학생 선거에 대학생이 나온 것이 아니냐는 말들도 있던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내대표를 열심히 하라는 그러한 격려로 알겠습니다. 저는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을 때도 제 군번에는 솔직히 좀 어울리지 않지만 ‘민주당의 집권을 위해서 수위라도 하겠다’는 심정으로 맡았습니다. 이번에도 격에 맞고 안 맞고 문제가 아니라 저의 경험과 열정이 민주당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원내대표로 출마를 했습니다.


△ 진행자 : 그에 반해서는 경선 초반에는 그야말로 원톱이죠. 1강으로 꼽히시다가 이후에는 3강, 2강 이렇게…. 앞서서 뉴스에도 나왔지만 혼전양상까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경선판도를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 박지원 : 지금도 저한테 좀 강하다. 이렇게 언론에서 평가를 해주는 것은 한편 고맙기도 하지만 굉장히 불리합니다. 왜냐면 우리 민주당 80여명의 의원들을 상대로 해서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진짜 어렵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저는 겸손한 마음으로 ‘누가 친한 사람이냐’ 이것이 아니라 ‘누가 원내대표로서 일을 잘 할 사람이냐’ 이것을 뽑아야 한다해서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제가 좀 어렵다고도 볼 수 없고 강하다고도 볼 수 없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진행자 : 말씀하신 것처럼 선거 중에서도 제일 힘든 게 원내대표 선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단 유권자가 의원이기 때문에 의원들을 상대로 표를 얻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런데 당내선거에 그동안 계파가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의원님께서는 계파 분류가 조금 애매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자신의 위치 선정을 하고 계시는지? 또 그런 위치선정이 경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을 하십니까?

▲ 박지원 : 지금 민주당에는 계파가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그 계파가 과연 생산적인가. 국민의 눈에 어떻게 비추는가가 문제가 되겠습니다. 저는 주류에서 보면 비주류라고 하고 비주류에서 보면 주류라고 합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주류, 비주류를 합친 ‘합류’가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야말로 공정한 눈으로 원내대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거듭 말씀드리지만 계파나 지역이나 친한 사람을 보고 원내대표를 선출을 했다가 실패하면 어떻게 됩니까. 그래서 우린 지난 2년을 보더라도 저의 국정경험과 의정활동의 열정 이러한 것들을 보면 평가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진행자 : 합류라고 말씀을 해주셨지만 비주류에서는 주류, 주류에서는 비주류라고 평가받는다는 것 자체가 어디에도 속해있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 일텐데, 그것이 이번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을 했나요?

▲ 박지원 : 저는 장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박지원이가 공정하게 할 것 아닌가’ 그리고 지난 2년간 저에게 아무도 그렇게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고 열정적으로 당무에 노력할 것으로 몰랐습니다. 그런데 제가 그런 열정을 받쳐서 하기 때문에 ‘박지원의 에너지는 도대체 어디서 나오느냐’ 이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오히려 그것이 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진행자 : 민주당의 이번 원내대표 경선의 화두는 그야말로 소통인 것 같습니다. 저희가 모시는 후보마다 소통과 쇄신을 이야기 하지 않으신 분이 없었는데 그 이야기는 그만큼 지난 1년, 2년 동안 소통이 정말 안 되었다. 소통부재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통을 잘 하기위한 복안, 어떤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 그렇습니다. 야당은 장외투쟁이 전부가 아닙니다. 국회 계단에 모여서 피켓 들고 하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역시 야당으로서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는 국회입니다. 국회의원이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의총이 활발하게 토론되지 않고 대개 보면 지도부에서도 일방적으로 많은 당론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러한 불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선 의원들 각자 개개인의 의견을 청취하고 의원총회를 활성화해서 토론의 광장을 만들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있는 전당대회에서도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경선 할 것이 아니라 모두 함께 경선을 해서 소위 대권을 꿈꾸는 민주당의 인물들이 지도부에 전부 참가를 하고 또 지역별로도 최고위원을 임명을 해서 의견을 나눠간다고 하면 소통도 잘 되고 주류니 비주류니 이런 말도 안나올 겁니다.

△ 진행자 : 아마 현재 원내대표 후보로 나서섰으니까 현재 원내전략에 대한 비판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민주당의 원내전략?

▲ 박지원 : 제가 모두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무조건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건 치고 빠져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는 역시 국회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활발한 토론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과거 10년의 성공한 민주정부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야당입니다. 언제까지 과거 한나라당처럼, 우리 민주정부 10년간 무조건 반대를 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도 한나라당을 비판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가 그것을 답습하고 있습니까. 예를 들면 본회의장에서 언제까지 피켓 들고 퇴장합니까. 활발한 토론을 해서 표결도 응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기권도 하고 이러한 정치를 살리는, 정치의 장소를 국회로 옮겨오는 그래서 투쟁할 것은 투쟁하고 협상할 것은 협상하는 감동의 정치, 국민이 바라는 정치를 하는데 박지원이가 적임자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진행자 : 그러면 한나라당과 협상과 싸움에서 그동안 매번 패배했다는 그 비판에 대해서 인정하시는 거죠?

▲ 박지원 : 우리 민주당이 열심히 투쟁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민주당의 그릇에 돌아온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것을 반성하는 겁니다.


△ 진행자 : 치고 빠지기 이야길 해 주셨는데 협상을 할 것은 하고 투쟁을 할 것은 투쟁을 해야 할 건데 협상을 해야 할 사안과 투쟁을 해야 할 사안, 확실히 정해지셨습니까?

▲ 박지원 : 지금 그렇습니다. 예를 들면 현안인 4대강, 세종시, 그리고 천안함, 스폰서 검사, MBC쪼인트 발언 이러한 것은 굉장히 중요한 겁니다. 그러기 때문에 원천적인 민주주의 원칙을 부인하는 것은 투쟁을 하면서 한나라당과 협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바로 잡아야 합니다. 그런데 국회에서 지금 뭘 하고 있습니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지 않습니까. 싸우고만 있지 않습니까. 이러한데 저는 야당 국회의원에서 다시 야당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누구보다도 국정경험을 가장 핵에서 5년간 담당해 보았기 때문에 그러한 저의 경험과 저의 열정이 합쳐진다면 좋은 국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진행자 : 한나라당은 김무성 의원이 원내대표로 추대가 되었습니다. 원내대표로 되시면 가장 많은 호흡을 맞춰가면서 싸울 건 싸우고 얻어 낼 것은 얻어 내야 할 사람이 김무성 의원이 될 텐데 어떻게 호흡은 잘 맞을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 역시 한나라당은 청와대의 지시대로 합의추대를 하더라고요. 그런데 과연 그것이 민주주의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조금 회의감이 듭니다. 김무성 의원은 저와 잘 압니다. 그분은 청와대 민정비서관, 과거 내무부 차관, 또 한나라당의 중진의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계시죠. 저 역시 야당 대변인, 문화부 장관, 청와대 비서실장, 지금 현재 야당의원으로서 정책위의장을 맡았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서로 잘 알고 이해를 하는 사이기 때문에 좀 이야기가 될 것 같습니다.


△ 진행자 : 지금 야권후보, 지방선거죠. 야권후보의 단일화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원내대표 경선에서의 후보 단일화는 단일화가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야합니다’ 라고 어제 이석현 의원이 나와서 그런 이야길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강봉균 의원과 김부겸 의원의 단일화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단일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 단일화는 단일화이지 야합은 아닙니다. 그렇게 이야기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요. 같은 당 내에서…. 그리고 서로 1등이라는데 어떻게 단일화가 되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저도 물론 그런 이야길 하고 있습니다. 만약 1차 투표에서 확정이 된다고 하면 그것이 단일화입니다. 그리고 2차, 최종적으로 두 명이 남거든요. 그렇게 해서 뽑히면 그것이 단일화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습니다. 물건이 합치면 두배가 되지만 사람이 합치면 두배 안됩니다. 그리고 의원들이 단일화 한다고 해서 박지원이를 지지하던 모든 의원들이 제가 누구와 단일화 한다고 해서 그분한테 따라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갈 길을 꾸벅꾸벅 걸어가고 있습니다.


△ 진행자 : 이건 조금 다른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는데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물건은 두개를 합치면 두 배가 되지만 사람은 둘이 합치면 두 명이 되지 않는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 지방선거 이야길 좀 해보겠습니다. 원내대표로 신임 대표가 되신다면 당장 치러내야 할 지방선거, 일단 경기도지사 김진표 의원과 유시민 의원이 단일화 추대를 합의를 봤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지원 : 그것과 원내대표 경선과는 다릅니다. 이건 유권자가 80여명밖에 안되고 또 나아가서는 의원들이 각자의 소신이 있기 때문에 선거운동을 해 줄 기간이 안 됩니다. 그렇지만 김진표, 유시민 단일화를 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단일화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승리를 위한 단일화이기 때문에 거기에 승복해서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겁니다. 지금 현재 우리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등 약간 지지도에서 열세이지만 이명박 정권에 대한 민심이 이반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아직 확정이 되지 않았지만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 김진표 경기, 송영길 인천, 이광재 강원, 이시종 충북, 안희정 충남 이렇게 확정되면 굉장히 시너지 효과가 나올 겁니다. 그래서 승리를 우리는 자신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 진행자 : 말씀하신대로 여당에 현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이라고 할까요, 이런 것이 있지만 그것을 민주당이 흡수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시선이 있거든요. 이번 지방선거에서의 승리를 자신하고 계시는데 어떻게 보면 지방선거는 투표율이 낮은 만큼 그야말로 흥행에 성공을 해야 투표율로 이어지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텐데, 한나라당 입장에서는 어제 서울시장 경선을 치뤘지만 경선 등을 통해서 바람을 좀 일으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민주당은 그에 비해 주춤하다는 느낌이거든요?

▲ 박지원 :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지금 이제 한달 남았습니다만 우리 한명숙 총리와 이계안 前의원이 지금 경선, 오늘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거기 후보가 확정이 되면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이러한 후보들과 또 그 사이 제가 민주당 의원들이 열심히 노력은 했지만 민주당이라는 그릇에 국민을 담지는 못했다는 것이 있지만 만약 제가 민주당 원내대표로 당선되면 한달이라는 기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이러한 것을 담아낼 수 있는 능력을 저는 가지고 있다, 그것이 제가 정권 교체를 해 본 경험, 정권 창출을 해 본 경험, 이런 것들이 곧 나타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