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양국 외교부 장관 통화, 군사대응 아닌 정치적?외교적 방법으로 풀 것 동의

최문순 의원은 6월 17일(목) 오후, 브누코프 러시아 대사관을 만나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7일까지 진행된 러시아 조사단 조사결과와 천안함 사건관련 러시아의 입장에 대해 약 50여분간 이야기를 들었다. 브느코프 러시아 대사는 이번 천안함 사고는 “객관적 과학적으로 추가적 분석을 통해 누가 책임을 져야하는지를 정하고, 결과가 나오면 무조건 처벌해야 한다”면서도 “객관적 과학적 분석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과 한국이 “자제력을 발휘하고 긴장이 악화되지 않도록 해 줄 것”을 호소했다.


브누코프 대사는 “이번 한국에 파견된 3명의 러시아 전문가는 과거 2000년 러시아 원자력 잠수함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을 조사했던 당사자로 현장 경험이 풍부한 해군 전문가”이며, “천안함 침몰은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 똑같다”과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러시아 연방 대통령이 직접 파견한 전문가로 객관적?과학적 분석 결과를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할 것이며 연방정부 대통령은 정치적으로 책임있는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답했다. 현재 이들은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7일까지 일주일간, 한국 조사단에게 많은 조사 자료와 어뢰 파편 등의 증거자료를 받아 본국에서 추가 분석중이며 생존 장병 면담까지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사발표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는 “대략 2~3주 후가 될 것이며 조사결과 발표 주체, 장소, 형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했다.


UN안보리 제재논의에 대해서는  “(본인 생각에) 한국도 새로운 제재조치를 가하는 것 원하지 않는다.”면서 실제로 북핵 실험시 모든 제재가 가해졌고 더 이상 제재를 추가할 것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또한 러시아는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 현재 이 문제에 대해 뉴욕에서 중국을 포함한 다른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의 중이며, 비상임이사국들과도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 중 가장 밀접한 협력 대상은 ‘한국’이라면서 지난 16일 한?러 양국 외교부 장관은 전화통화를 통해 “UN안보리에서 어떻게 심의할지를 논의했고, 양국은 천안함 문제를 군사대응이나 힘이 아닌, 외교적?정치적 방법으로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공동으로 동의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브누코프 대사는 “천안함 침몰 사건과, 이로인해 악화된 한반도 정세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남북대화 정상화 문제를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한반도 통일은 한국민족끼리 해결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러시아는 현재 극동지역과 시베리아지역에 많은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한국과의 공동계획이 많다”면서 “한반도 정세가 악화되고 군사적 행동이 생기게 되면 모두 부정적 영향 끼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추가로 ”올해 11월 한국에서 개최 될 G20정상회의와 2012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예정인 APEC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원한다“면서 러시아는 ”한반도와 극동지역 평화를 위해 낙관적이고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