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와 변곡점을 집어내며 개인투자자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구사

금융공학 시스템을 도입하여 선물옵션의 본질적인 가치를 연구해온 김형기(필명:구루)애널리스트는 시장상황에 맞는 분석을 통하여 큰 추세와 변곡점을 집어내며 개인투자자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구사해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증권방송 맥TV(www.maktv.co.kr)에서 선물옵션투자 전문가로 활동 중 이다. 김형기 애널리스트가 오늘의 선물옵션 투자 전략에 대한 분석 자료를 내놓았다.

저항선을 회복하지 못한 증시

[코스피 30분봉]
25일 과대한 낙폭의 영향 때문일까 장 초반 급 등락을 반복하며 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을 보이며 하루 종일 지루한 모습을 연출하였다. 일봉상 20일선이 위치하고 있는 1598pt 즉 1600선을 회복하지 못한 채 마감해 아쉬움이 남아있는 모습으로 마감하였다.

[베이시스차트]
요즘장의 특징적인 모습을 보면 베이시스 여부에 따라 시장의 영향력이 민감하게 반응한 다는 것을 들 수 있다. 보통 02~0.4pt에서 많이 들어오는데 시장을 받치는 주요세력으로 반응하고 있다. 하지만, 장마감 1시간 전부터 베이시스가 백워데이션으로 돌아서며 그날의 상승분을 거의 반납하고 끝나는 모습으로 마감하였다. 때문에 장막판 풋옵션 시장도 요동치며 끝나는 모습으로 마감하였다.

[풋옵션 차트]
장마감 한시간 전까지는 콜 쪽의 좋아보였으나 막판 풋이 살아나면서 풋-프리미엄이 증가하는 모습으로 마감하였다. 하지만 외국인의 전반적인 포지션으로 보면 아직 그 향방을 판단지울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외국인 수익차트]
외국인의 수익구조가 지금 현재 어느쪽도 분명하게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 따라서, 월요일 이후 펼쳐질 장에 대응하면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지금 현재의 위치는 윗방향도 아니고 아랫방향도 아닌 중간에 어중간한 형태로 되어 있으므로 어느쪽으로 수급이 유입되는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