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1조 강령 전문에‘역동적 복지국가건설’,‘당원민주주의’적시하는 개정 제안

정동영 의원이 민주당의 목표를 ‘역동적 복지국가’로 명확히 하기 위해 당헌과 강령전문에 이를 적시하자고 공개제안했다.

 

그동안 ‘담대한 진보’를 당의 비전으로 제시하며, 전당대회가 당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는 근본적 변화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해온 정 의원은 이를 실제로 관철하기 위해 당헌과 강령의 수정을 제안한 것이다.

 

정 의원은 제안서에서 6·2지방선거를 통해 표출된 민생불안의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이라는 국민적 ‘기대와 희망’은 우리나라가 역동적 복지국가를 제도적으로 달성할 때에야 비로소 실현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한 강력한 복지국가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이 그 역할을 자임함으로써 역동적 복지국가 건설의 주역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러한 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의 뿌리인 당원에게 당의 권력이 있음을 명시함으로써 당원이 주인되는 정당으로 정상화할 것을 제안하며, 이를 ‘토대 민주주의’라 규정했다.

 

정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가 당의 근본적인 정체성과 운영원리에 대한 치열한 토론의 과정이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만 국민에게 수권정당으로서의 희망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0일 ‘담대한 진보의 길을 찾다’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한 정 의원은, 17일 오전 10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2012 정권교체, 연합정치에서 길을 찾다’라는 주제의 토론회 개최도 준비하고 있어 전당대회를 앞두고 준비위원회가 구성되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민주당의 정체성 논쟁이 어떻게 전개될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