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케이블카 설치 논란 해법 모색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미경의원은 ‘북한산국립공원 특성에 맞는 보전과 이용, 대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8월25일 오후 2시30분부터 2시간 동안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국립공원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북한산국립공원 탐방문화 개선 대책 수립을 위한 조사연구용역’ 보고서를 기초로 탐방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으로 북한산국립공원에 4.2km 길이의 케이블카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정상정복을 위해 등산하는 탐방객의 일부 약 15%정도의 탐방객 분산이 이뤄질 수 있고, 이것으로 북한산국립공원의 과도한 탐방압력을 감소시킬 수 있어 환경 및 경관보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국회 이미경의원실,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과 한국생태학회는 이러한 해법이 과연 탐방압력을 해소하면서 북한산국립공원을 특성에 맞게 보존하고 이용하는 방법인 것인지 문제 인식을 공유하여 국립공원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발제는 ‘북한산 국립공원 현황과 문제점’을 주제로 윤주옥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사무처장과 ‘북한산국립공원 특성에 따른 관리기법 전망’을 주제로 노윤경 국립공원관리공단 탐방시설과 과장이 맡는다.

 

지정토론자는 오충현 동국대 산림자원학과 교수, 조상희 우이령보존회 회장, 최종원 환경부 자연자원과 과장, 이춘희 서울시 자연생태과 과장, 최선 서울시 강북구 구의원, 노익산 대한산악연맹 부회장, 안종만 삼각산 포럼 회장이다.

 

이명박정부 들어 환경부가 케이블카 규제 완화를 추진(거리 5km, 정류장높이 15m)했고 국립공원관리공단이 북한산국립공원에 생태계 훼손 우려가 있는 장거리 케이블카 설치 계획을 제안했다.

 

정부는 케이블카 규제를 대폭완화하는 자연공원법 시행령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할 방침으로 국립공원 등 전국 산에 케이블카 난립이 예고되고 있다.


※ 국립공원 정책포럼은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과 한국환경생태학회가 운영하는 국립공원 정책 공론의 장으로 국립공원 정책과 관리 현장을 진단하고 전망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다. 국립공원 입장료 폐지 후 관리 방안, 경주국립공원 관리 현황과 정책 전망, 동서남해안특별법 무엇이 문제인가, 국립공원안 과대한 사유지, 그 해법은 무엇인가 등을 주제로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포럼 주관은 사단법인 한백생태연구소와 한국환경생태학회 국립공원분과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