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장관 하나 제대로 뽑지 못하는 인사 무능력의 절정”

8.8 개각으로 총리 후보자로 지명되었던 김태호 총리 내정자 등이 사퇴한 데 대해 박주선 의원은 “대충대충 해도 넘어갈 거라는 국민을 무시하는 생각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된 것”이라며, “불법ㆍ탈법ㆍ위법으로 얼룩진 후보를 지명하여 국민적 혼란을 야기한 데 책임을 지고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박주선 의원(민주당, 광주 동구)은 오늘 불교방송 <전경윤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이번 개각은 권력을 사유화시킨 개각으로 이명박식 오만과 독선의 극치”라며 “총리, 장관 하나도 제대로 뽑지 못하는 인사검증시스템을 가진 인사 무능력의 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임명된 조현오 경찰청장에 대해 “자진사퇴한 다른 후보자들에 비해 한 치도 다를 바 없는 잘못된 후보다. 천안함 사건 유족을 동물에 비유하고 전직 대통령의 차명계좌를 운운하며 명예를 훼손한 사람을 왜 경찰청장에 임명했는지 알 수 없다”며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수단으로 한 개각이었다면 이렇게 대통령이 독선적으로 임명을 강행하지는 않았을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인 박주선 의원은 지난 29일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진행된 한일강제병합조약이 체결된 ‘통감관저 터’ 제막식과 관련하여 “군사정권 시절 국민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치욕스런 역사의 현장인 통관감저 터가 철거되어 버렸다. 식민지배라는 뼈아픈 슬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는 그 역사의 현장을 후세에 알려 경각심을 갖도록 해야 하고, 제대로 된 과거사 정립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지난 29일 표석을 세우는 자리에 함께 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북한 쌀 지원 문제에 대해 “남북문제는 감정과 자존심으로 해결하려고 할 게 아니라 국가 장래를 위해 합리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며 “비핵개방 3000으로 남북관계가 단절된 지금, 북한의 사정이 어려워지면 중국에 요청할 수밖에 없고 북한이 중국과 합방조약이라도 체결하면 통일은 영원불가능한 것이 되어버린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가을수확을 마치면 한국의 쌀 재고량은 140만톤이다. 쌀 보관료로만도 4,382억원이나 된다. 국내 쌀값은 1996년 이후 15년만에 최저가를 기록하고 있으며, 쌀값폭락과 함께 유통대란, 창고대란으로 이어져 농업의 기반이 송두리째 무너질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국민 10명 중 6명이 북한에 대한 쌀 지원에 찬성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명박 정권은 쌀 재고가 넘쳐서 동물 사료로 쓴다는 얘기만 하고 하는데, 왜 이 정부는 우리 동포에게 인도적 지원을 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그는 남북관계에 있어 “반드시 변화가 와야 하고, 올 것이라 생각하지만,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만들어야 가능하다”며 “정책은 만드는 것이지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