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도 자산, 더 이상 실패하지 않도록 당을 위해 헌신할 것”

10일, 정동영 상임고문은 평화방송의 라디오 프로그램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 “1년 3개월 당을 확실하게 개조해놓고 당 대표직을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날 정 고문은 차기 대권 도전에 대한 질문에 “지금은 대선 후보를 얘기할 때가 아니라, 당을 당 답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손학규 대표, 정세균 대표가 3년 동안 당이 침몰하지 않고 떠있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신 큰 공이 있지만 그냥 떠있는 배에 정권을 실을 수는 없다. 이 배를 항공모함으로 개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고문은 이번 당 대표 출마와 관련해 “대선에서 참패한 장본인으로서 민주당에 많은 빚을 진 사람이자 당내에서 유일하게 대선에 떨어져본 사람”이라며 “실패를 당의 자산으로 삼아서 더 이상 실패하지 않도록 몸을 던져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 고문은 이명박 정부가 최근 내세우고 있는 ‘공정한 사회’에 대해 “말은 좋지만 지난 3년 동안 정부가 해온 방향은 전혀 공정하지 않았다”며 “대표적으로 부자 감세를 비롯해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쥐어짜고 있는 이런 관계를 바로잡지 않고, 공정한 사회를 말하는 것은 공염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 정부의 대북문제 및 쌀 지원과 관련해서는 “대통령이 통 크게 쌀 50만톤 지원 결단하면 한반도의 지류가 달라진다”며 “외교부 장관이 딸 특채문제로 사퇴했지만 외교안보라인이 전면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