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조 후보자 훌륭한 사법 개혁관 가지고 있다는 점 의심하지 않아"

2019-08-26     김병주 기자

[전국뉴스 = 김병주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 참석해 "특권 엘리트층의 삶을 여과없이 살아온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특권층의 벽을 허물고 기득권층의 저항을 뚫고 사법개혁을 밀고 갈 수 있는지, 과연 그 적임자인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하며 "조국 후보자는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소명과 성찰 그리고 특권 내려놓기 등을 통해 국민의 신임을 얻어 개혁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다만 "정의당은 조국 후보자가 훌륭한 사법 개혁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의심하지 않는다"며 "정의당은 조국 후보자가 이 시험대를 제대로 통과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심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해 각종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자유한국당을 겨냥해선 "특권 엘리트층의 삶을 전부로 생각하고 그 특권을 늘리는 데에만 혈안이 되어온 자유한국당은 그 논의에 낄 자격조차 없다"며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의 의혹 규명을 방해하지 말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 대표는 "국민은 당리당략을 앞세운 한국당의 상습적인 법치주의 파괴를 더 이상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국당은 법대로 조속히 청문회 일정을 확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대표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도 "민주당은 한국당의 이중성에 끌려가지 말고 정도를 가기 바란다. 야당 없는 국민청문회는 객관성도, 실효성도 떨어진다"며 "어렵더라도 법적 절차인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조국 후보자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