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자 지원 차원 프로그램 운영 필요"

▲ 지난 2011~2013년에 조사된 고속도로 톨게이트 직원 근무 여건에 관한 설문 조사. (자료=김성태 의원실 제공)
[전국뉴스 고영래 기자] 고속도로 영업소 톨게이트 직원들에 대한 성희롱 피해사례가 줄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일각에서는 감정노동자 지원 차원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성태 의원(새누리당)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고속도로 영업소 톨게이트 직원들에게 근무여건 설문조사 결과 성희롱을 경험했거나 목격한 경우가 지난 2011년 49.8%에서 2013년 58%로 급증했다.

피해유형별로는 신체접촉이 피해사례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한국도로공사 내 온라인 성희롱 신고센터에 접수된 현황. (자료=김성태 의원실 제공)
한국도로공사 내 온라인 신고센터에 접수된 성희롱 피해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2013년 경기도 김포영업소에서 9건, 경상북도 풍기에서 4건 등 22건과 지난 2012년에는 김포에서 5건, 강원도 남원주에서 2건 등 11건이 접수됐다.

또 지난해에는 북부산영업소 3건, 경기도 군포 2건 등 8건의 사례가 접수됐고 올해는 현재까지 접수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산지검은 지난해 6월 북부산영업소에서 근무자 현장고발로 성희롱 범죄를 적발해 해당 운전자를 벌금 200만원에 약식기소했으나, 지난 5월 법원은 무죄를 확정해 결국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성희롱 예방과 증거확보를 위한 블랙박스 설치가 일정 정도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성희롱 피해 신고센터와 더불어 개인별 심리상담이나 스트레스 관리 등 요금소 종사원들에 대한 감정노동자 지원 차원의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