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고영래 기자] 추석 막바지 귀향길이 이어지는 가운데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절도, 폭행 등 범죄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성태 의원(새누리당)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 간 고속도로 휴게소 범죄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들의 절도 피해가 매년 이어지고 있으며 폭행, 방화 사건까지 발생했다.

▲ 최근 5년간 고속도로 휴게소 범죄 발생 현황

지난 2011년 전북 고창군 고창읍 신월리에 위치한 '고창고인돌휴게소'에서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매장 종업원을 주먹으로 가격하는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이어 지난 2012년에는 충남 당진시 신평면 '행담도휴게소' 주차장에 정차해 있던 이용객 차량에서 금품을 절도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치악휴게소' 이용객이 편의점 매장에 휘발유를 뿌리고 불을 저지르는 방화 사건까지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종업원 B씨(20) 등 3명이 연기를 마시고 호흡곤란과 구토 증상으로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았다.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휴게소 범죄발생 대응매뉴얼이나 대처 방안조차 제대로 확립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사업자에게 매년 매출액에 따른 임대료를 받고 사업권을 넘기는 임대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휴게소 범죄 발생이나 예방에 대해 한국도로공사는 책임을 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김성태 의원은 "매년 천억 원이 넘는 임대수익만 챙기고 정작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에는 나몰라라 식으로 대처하는 것은 한국도로공사의 상당한 도덕적 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도로공사는 추석 연휴를 맞아 귀향객들이 붐비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이제라도 보안관이나 상시 순찰조를 배치하는 등 사건 사고 예방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