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전국뉴스]필자가 지난 1년 동안 만났던 분들 대부분은 우리나라가 안전하게 되려면 무엇보다도 ‘안전문화정착’이 중요하다고 강조 했다. 막연한 주장에서부터 나름대로의 해법까지 제시하신 분도 있었다. 그만큼 우리사회 안전을 향한 열정이 높은 분들이 많다는 증거다. 이러한 국민들의 여망을 정책으로 담아내는 것은 정부의 몫이다.

그래서 필자는 우리나라 안전문화 운동 실태에 대한 보고를 받아보았다. 박근혜 정부 출범과 함께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면서 추진된 내용이 눈에 띄었다. 민관 합동으로 안전문화운동추진협의회가 구성되었으며 적극적인 홍보도 있었다. 특히 국민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일명 ‘쓰리고(3 Go) 막줄지’라는 구호가 인상적이었다. ‘재난은 막고, 사고는 줄이고, 안전은 지키고’를 줄인 말이다. 나름대로 고심한 흔적이 물씬 풍기는 좋은 구호였다.

하지만, 안전문화를 실질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까지 제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따라서 정부 안전정책을 총괄하는 국민안전처의 입장에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국민들의 동참을 요청하고자 한다.

어떻게 하면 우리 사회 구성원 각자가 안전수칙을 지키고자 하는 생각을 내면화 하고 생활 속에서 실현되는 상태를 이룰 수 있을까에 착안한 대안이다.

‘안전에 관한 교육·점검·신고’라는 세 가지 실천 강령이다. 안전의 중요성과 안전 수칙을 알려 주는 교육, 생활 주변의 위험 요소가 있는지 살펴보는 점검, 위험요소를 당국에 알려 해소하라고 요구 하는 신고를 실천하자는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 전문가가 합동으로 41만개의 위험 우려 시설을 일제 점검하는 국가안전대진단(2.15~4.30)을 통하여 위험요인을 점검하는 붐을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국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발견한 위험요소를 ‘안전신문고’(www.safepeople.go.kr)로 신고하는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고자 한다. 안전신문고 앱(App) 출시 1년 만에 86만 건이 다운로드 되었고, 8만 건 정도 안전 위해요소가 신고 되어 7만 8천 건이 처리되었다. 300건의 사소한 사고의 징후가 있고난 이후에 대형 사고가 발생한다는 하인리히 법칙에 따르면 7만8000 건의 신고를 처리한 결과 약 260건의 대형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였다는 성과를 얻은 것이다.

마지막으로 안전 교육의 경우 국민안전처가 총괄을 하고 교육부, 복지부, 고용부, 국토부와 경찰청 등 관계부처가 협업을 하여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지도’를 마련했다. 영·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별로 노출 빈도가 높은 위험 요소를 제시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동영상·웹툰·인포그래픽 등 교육 자료를 제공하기로 했다. 나아가 안전교육 강사 및 안전체험시설 등의 정보까지 망라하는 ‘안전교육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국민들에게 안전교육 관련 각종 정보를 원스톱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현재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교육·점검·신고’라는 수단을 활용한 안전문화 운동 계획을 수립 중이다. 지역 실정에 맞는 계획이 수립되고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우리사회가 보다 더 안전해 질 것으로 믿는다. 이러한 안전문화운동에 민간기업도 동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평범한 주민인 김안전씨가 가족과 함께 주말여행을 할 때 접하게 되는 교통수단이나 이용할 시설에 대한 안전수칙을 ‘안전교육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알 수 있고, 완벽하게 점검된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정부와 지자체, 기업과 국민들이 함께하면 조기에 실현시킬 수 있다고 확신한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