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이화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제11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Summit) 참석 및 몽골 공식방문을 위해 7.14()-18()간 몽골 울란바타르를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4일 밝혔다.

ASEM 정상회의는 1996ASEM 출범 이래 매 2년마다 개최되어 왔으며, 우리 대통령은 제9차 회의를 제외하고는 계속 참석해 왔다.
한편, 이번 우리 대통령의 몽골 양자방문은 지난 2011년 방문 이후 5년만이며, 박 대통령으로서는 첫 번째 방문이다.
 
11ASEM 정상회의(7.15-16)는 의장국인 몽골 주최로 아시아유럽 51개국 정상 및 각료급 인사를 비롯, EU ASEAN측 고위인사가 참석하는 가운데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정상회의는 올해 ASEM 출범 20주년을 맞아 ASEM 20주년 : 연계성을 통한 미래 파트너십(20 years of ASEM: Partnership for the Future through Connectivity)을 주제로 진행되며, 아시아와 유럽 정상들이 그간 ASEM이 이루어낸 성과와 앞으로의 비전, 아시아-유럽간 연계성 증진방안을 논의함은 물론, 북핵문제를 포함한 주요 지역국제이슈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박 대통령의 ASEM 정상회의 참석은 ASEM 창립회원국으로 유라시아 대륙 내 협력 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위상을 강화하고, 북한 비핵화 등 관련 아시아와 유럽의 단합된 지지와 노력을 재결집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 대통령은 ASEM 정상회의 참석에 이어, 몽골 차히아 엘벡도르지(Tsakhia ELBEGDORJ)대통령의 초청으로 몽골을 공식방문(7.17-18)하여, -몽골 정상회담, MOU 서명식, 공동기자회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통해 특히 자원부국인 몽골과의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바탕으로 에너지 신산업, 보건 등 신규 협력 분야 발굴, 우리 기업의 에너지인프라 건설 참여 등 호혜적 실질협력 증진 방안을 모색하고, 기타 개발협력, 인적문화교류 등 제반분야에 걸쳐 양국간 포괄적 동반자 관계(2011년 수립)를 내실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또한, 북핵북한문제 등 최근 한반도 상황을 포함한 지역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북핵북한문제 관련 상호협력 강화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며 아울러, 박 대통령은 동포간담회 및 한몽골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하여 우리 동포 및 기업인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