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 약 3만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

STX의 세 번째 다문화어린이도서관이 부산에 문을 열었다.

STX는 지난 2일 강덕수 STX그룹 회장, 정광석 STX조선해양 사장 등 그룹 임직원과 김형오 국회의장, 윤병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 등 외빈 및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STX와 함께하는 다문화어린이도서관 ‘모두’ 부산점’ 개관식을 가졌다.

다양한 문화가 모두 모인다는 뜻의 다문화어린이도서관 ‘모두’는 국내 거주 외국인 100만 시대를 맞아 다양한 국가의 문화가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장(場)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부산 영도구 청학동에 위치한 ‘모두’ 부산점은 140㎡(45평) 규모로,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7개국 1만여권의 도서와 다양한 국가의 어린이용 만화영화, 동요 등의 동영상자료를 소장하고 다문화가정 어린이들을 맞이할 준비를 마쳤다.

이를 위해 STX는 현지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베트남, 일본, 중국, 몽골, 인도네시아 등지의 법인 및 지사 5곳을 통해 국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아동도서 1천여 권을 구입해 다문화어린이도서관에 기증했다.

특히 이번에 문을 연 다문화어린이도서관 ‘모두’가 위치한 부산은 약 3만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나 그 동안 다문화가정을 위한 문화시설이 부재했던 상황으로, 이번 도서관 건립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습능력 향상과 지역사회 내 문화 간 소통하고 협력하는 문화교류의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모두’ 도서관은 앞으로 ‘엄마나라 동화나라’,’신나는 동화여행’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가정 2세 자녀들이 한국어와 엄마나라 언어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2개 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하고, 부모에게 자긍심을 느끼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문화축제와 지역사회와 연계한 행사를 연중 개최해 다문화가정이 편견과 차별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다문화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이 날 개관식 행사에 참석한 강덕수 회장은 “STX의 다문화지원사업은 국가와 문화를 초월해 전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는 글로벌 시대를 맞아 다원주의를 존중하는 사회환경 조성과 다문화 글로벌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면서 “‘모두’ 부산점이 지역사회 속 다문화가정의 편안한 쉼터이자 배움터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08년 9월과 2009년 9월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과 경남 창원 팔용동에 각각 다문화도서관 ‘모두’를 개관하며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STX는 부산점을 시작으로 6월에 구미점, 9월 안산점 등 올해에만 다문화도서관 세 곳을 개관해 더 많은 다문화가정 어린이와 부모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