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태별 최대 38.2% 차이 보여 참가격 등 가격정보 활용 바람직

▲ 충남 보령시 중앙시장.

[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추석 명절에 수요가 많은 24개 신선·가공식품의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신선식품은 전통시장, 가공식품은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26일 나타났다.

4인 가족 구입비용은 전통시장·대형마트 순으로 저렴

추석 연휴를 2주 앞둔 지난 15일 기준으로 전국의 전통시장·대형마트·백화점·SSM 370곳을 조사한 결과, 4인 가족이 명절에 수요가 많은 24개 품목을 모두 구입할 경우 전통시장이 194,906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대형마트는 214,462, SSM239,523, 백화점은 315,522원으로 조사됐다. 전통시장이 백화점보다 38.2%, SSM보다 18.6%, 대형마트보다 9.1% 더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설(’17.1.13 기준)과 비교했을 때 백화점은 10.5% 상승했으며, SSM4.8%, 대형마트는 4.2%, 전통시장은 3.6%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섯·조기(부세)·풋고추 등 신선식품은 전통시장이 151,177원으로 가장 저렴했으며, 햄류·맛살·소금 등 가공식품은 대형마트가 4847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지난해 추석 대비 양파·돼지고기·무는 상승, 쇠고기·배추는 하락

지난해 추석(’16.9.2 기준)과 가격 비교가 가능한 16개 품목 중 가격이 상승한 품목은 13개였다. 신선식품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상승했으며, 특히 양파(27.6%)·돼지고기(삼겹살)(14.7%)·(11.0%)가 많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식품은 간(10.4%)·부침가루(9.1%)·당면(8.5%) 등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 서울 은평구 대형마트.

반면, 쇠고기(등심 1+등급)(-15.2%)·배추(-6.2%)·소금(-3.4%)은 지난해 추석에 비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생필품 가격정보를 주간단위로 제공하고 있으며,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참가격(www.price.go.kr)’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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