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ytn 캡처)

[전국뉴스 = 장석진기자]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노조를 와해시키려 했다는 의혹에 대한 관련 문건이 최근 무더기로 발견돼 검찰이 사실상 재수사에 들어갔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삼성그룹의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한 문건 수천 건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한 것으로 의심되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DAS)의 미국 소송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삼성전자 본사 및 서초동 삼성그룹 사옥 등을 3차례에 걸쳐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노조 대응 방안 등의 내용이 담긴 문서를 다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성그룹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 단서를 확보함에 따라 3년여 만에 사실상 재수사에 착수했다. '노조 와해 의혹'은 지난 2013년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관련 문건을 공개하면서 제기됐다.

문건에는 "노조 설립 상황이 발생하면 그룹 노사조직, 각사 인사부서와 협조체제를 구축해 조기에 와해시켜달라", "조기 와해가 안 될 경우, 장기전략을 통해 고사화해야 한다" 등의 지침이 적혀있었다. 이에 삼성노조와 민변 등은 이건희 회장 등을 고소·고발했다.

사건을 수사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2015년 1월 "문건 작성 자체는 범죄사실이 아닌 데다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이상 그룹 차원에서 부당노동행위에 개입했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다만 삼성에버랜드가 노조의 유인물 배포를 방해한 혐의 등을 인정하고 일부 임직원을 약식기소했다.

검찰은 최근 압수한 문건들을 작성자와 작성 경위 등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곧 관련자들을 소환해 실제 삼성그룹에서 노조 와해 전략이 수립되고 실행됐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