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5명중 1명은 저비용항공사 이용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011년에 항공여행수요 증가와 저비용항공사의 국제노선 진출확대로 전년(794만명) 대비 32.5% 증가한 총1,052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국내・국제 노선 전체 시장점유율이 2010년말 13.2%에서 2011년말 16.5%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 7개 국적항공사 전체로는 총 4,912만명을 수송, 전년(4,685만명) 대비 4.8% 증가


 국내노선과 국제노선을 구분하여 살펴보면,


  국내노선에서는 전년(701만명)에 비해 23.9% 증가한 869만명이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하여 시장점유율이 2010년말에는 34.7%였던 것이 2011년말에는 41.4%로 상승하였다.


  * 7개 국적항공사 전체로는 2,098만명 수송, 전년(2,022만명) 대비 3.8% 증가


  - 저비용항공사가 진출해 있는 5개 국내노선중 김포-제주, 김해-제주, 군산-제주 등 3개 노선은 시장점유율이 50%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고, 김포-김해, 청주-제주 노선은 각각 44.1%, 37.3%로 나타났다.


  * <정규노선 실적 현황(임시증편 등 비정규 노선실적 제외>

 (단위 : 명)

구분

2010. 3분기

2011. 3분기

대형사

저비용

저비용

점유율(%)

대형사

저비용

저비용

점유율(%)

김포-제주

5,093,995

4,165,177

45.0

4,767,083

5,540,448

53.8

김해-제주

1,006,687

1,287,289

56.1

999,906

1,590,068

61.4

김포-김해

1,376,293

1,072,308

43.8

1,296,375

1,022,840

44.1

청주-제주

753,775

396,050

34.4

734,179

437,044

37.3

군산-제주

88,747

82,866

48.3

80,276

88,844

52.5


 국제노선에서도 저비용항공사 취항노선 확대(8개 → 25개) 및 휴가와 연휴를 이용한 해외여행 증가로 전년대비 98.1% 증가(93 → 183만명)하여 시장점유율이 2010년말에는 2.3%였던 것이 2011년말에는 4.3%로 증가하였다.


  * ‘11년에 7개 국적항공사는 2,814만명 수송, 전년(2,664만명) 대비 5.6% 증가
     (외항사들까지 포함시 총4,265만명 수송, 전년(4,006만명) 대비 6.5% 증가)


  - 저비용항공사가 취항하는 노선들 대부분의 점유율이 증가하였는데, LCC 점유율이 큰 노선은 김포-나고야(100%), 인천-키타큐슈(94.1%), 김해-대북(67.1%), 김해-세부(57.2%) 노선순이고,


  - 전년대비 점유율 상승정도가 큰 노선은 인천-마카오(+32.5%), 인천-클락필드(+20.5%), 김해-동경(+11.3%), 인천-코티키나발루(+10.8%) 노선순으로 나타났다.


  - 한편, ‘11년 신규취항한 김해-대북(67.1%), 김해-홍콩(20%), 제주-푸동(39%), 인천-동경(2.1%), 김해-방콕(14.2%) 노선도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 < 주요 정규노선 실적 현황 (단위 : 명, %) >

주요 노선

2010

2011

대형사

저비용

외항사

저비용점유율

대형사

저비용

외항사

저비용점유율

인천-방콕

648,202

192,927

634,385

13.1

743,163

228,896

770,164

13.1


주요 노선

2010

2011

대형사

저비용

외항사

저비용점유율

대형사

저비용

외항사

저비용점유율

인천-오사카

909,839

118,619

103,634

10.5

824,431

115,797

96,202

11.2

김포-오사카

480,827

117,743

212,795

14.5

463,856

113,812

208,352

14.5

인천-홍콩

977,263

9,920

901,264

0.5

1,037,425

112,340

949,558

5.4

김포-나고야

406

70,064

 

99.4

 

109,169

 

100.0

인천-괌

209,499

68,811

 

24.7

196,851

107,688

2,747

35.0

김해-오사카

265,612

64,456

2,624

19.4

225,471

99,146

432

30.5

김해-후쿠오카

258,599

65,550

 

20.2

234,764

90,800

 

27.9

김해-세부

7,329

27,526

38,655

37.4

15,917

87,333

49,408

57.2

김해-대북

 

 

40,312

0.0

 

84,967

41,683

67.1

인천-마닐라

649,186

7,919

431,837

0.7

656,632

79,025

516,372

6.3

김해-홍콩

68,041

 

80,817

0.0

123,899

53,725

90,780

20.0

김해-동경

186,416

2,152

279,843

0.5

144,965

51,371

241,077

11.7

 * ‘11년 기준 저비용항공사 5만명 이상 수송한 노선만 포함

 

 국토해양부는 2012년도에는 국내노선은 KTX 노선 확장 등의 영향으로 국내 항공수요가 둔화되고 있어 현행 점유율 수준을 유지하고,


  국제노선은 신규 진입하는 외국 저비용항공사들과의 경쟁이 있으나, 저비용항공사들이 국제노선 진출에 진력하고 있어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