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6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구성과 관련 "기존에 자유한국당이 추천했으나 임명되지 못한 위원 두 명 가운데 한 사람을 조사위원으로 임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중앙아시아 순방을 떠나기 전 홍 원내대표에게 진상조사위원회의 조기 구성을 당부한 데 따른 것으로 이에 따라 국회에서 진상조사위 구성 논의가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성남공항을 통해 출국한 문 대통령이 배웅을 나온 홍 원내대표와 이런 대화를 나눴다고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5월 18일이 오기 전에 진상조사위 구성을 마무리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군 경력도 조사위원 자격요건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자격 미달로 탈락한 자유한국당 추천위원도 조사위원에 임명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