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이화진기자] 이달 10~12일 중국 쓰촨성 메이산에서 유네스코(UNESCO)가 후원하는 역사 마을과 도시의 미래에 관한 국제회의가 열린다. 메이산시 인민정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는 참가국 대표, 국제단체 대표, 세계은행 및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문가와 대학을 포함해 약 180명의 국내외 귀빈이 참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 회의의 목적은 세계 곳곳의 패러다임 관행과 미래 프로젝트를 공유함으로써, 세계적인 도시화를 배경으로 작은 마을과 큰 도시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이를 통해 안전하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유연한 개발을 실현하는 것이다. 

유네스코가 중국 서부의 메이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메이산이 청두에서 가장 가까운 현급 도시이기 때문이다. 솽류 국제공항 근처에 위치하는 메이산은 편리한 운송과 우수한 입지를 자랑한다. 국가 등급의 티안푸 신지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메이산은 중국 서부에서 높은 활력, 잠재력 및 사업 기회를 가진 개방과 투자의 고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곳에 정착한 세계 500대 기업의 수는 청두에 이어 2위를 달리고 있다. 

쓰촨성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관광지다. 메이산은 '문화+풍경+음식'이라는 매력을 바탕으로 쓰촨성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6년 초, 아시아태평양관광협회(Pacific Asia Travel Association, PATA)는 메이산을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의 관광지(2급 및 3급 도시 대상)로 선정했다.

메이산은 문명의 역사가 5,000년이 넘고, 현으로 존재한 역사가 약 2,300년에 달하며, 고대 중국의 문학계 거장 소동파의 출신지다. 또한, 메이산은 중국 역사상 최고령 장수 노인을 배출했고, 기적적인 대나무 짜기 기술이 발명된 곳이다. 메이산에서는 100가지가 넘는 '무형 문화유산'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타의 추종의 불허하는 자연 요건과 심오한 인본주의 역사를 보유한 메이산에는 지속가능한 인본주의 특징과 인상적인 자연환경을 유지하고 있는 마을이 많다. 메이산은 동파 문화, 장수 문화, 도교 문화, 불교 문화, 대나무 문화, 물 문화 및 음식 문화를 선보인다. 현재 메이산에는 국가 전통 마을로 등록된 마을이 5개, 쓰촨성 전통 마을로 등록된 마을이 14개 있다. 

지난 수년 동안 지방 정부와 주민들은 농촌 개발을 촉진하는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다. 도시와 마을의 전통적인 특징을 잘 보존할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웰빙도 높였다. 이것이 바로 유네스코가 메이산을 선호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다. 

2018년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고대 마을로 선정된 행복한 고대 마을(Happy Ancient Village)은 메이산의 전통 마을 보호와 개발 노력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1981년에 제작된 중국 최초의 로맨틱 영화 'Corner beyond Reach of Love'의 야외 장면이 촬영된 행복한 고대 마을은 차마고도, 철염고도 및 청나라 시대에 만들어진 돌다리 같은 역사적인 유적으로 유명하다. 쓰촨에서 보존 상태가 좋은 몇 안 되는 고대 마을 중 하나인 행복한 고대 마을은 전통을 기반으로 한 현대적인 발전 덕분에 쓰촨에서 가장 인기 많은 관광지가 됐다. 행복한 고대 마을은 중국의 '전문 마을' 시범 마을이자, 중국에서 유명한 생태와 문화 마을이며, 중국에서 유명한 농촌 관광 시범 마을 같은 타이틀을 얻었다. 

보호를 기반으로 하는 발전 외에 전통 장인정신의 유산과 개발 역시 메이산에서 고대 마을이 재활성된 열쇠다. 메이산의 위대한 전통 중 하나인 Qingshen 죽세공품은 중국의 지리적 표시상품(National Geographical Indication Products)으로 평가받고 있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는 2008년부터 이 죽세공품 기법과 협력해 에르메스 패션에 이를 도입했다. Qingshen 죽세공품은 10,000명이 넘는 지역 농부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며, 메이산의 중추 산업이 됐다. 

약 800년 전에 설립된 훙야현 Liujiang 고대 마을은 소등, 용등 및 사자등 같은 무형 문화유산과 Zeng's Garden 같은 문화유적을 자랑한다. '중국에서 여유롭고 느린 삶을 체험할 수 있는 마을'로 칭송받는 이곳은 기울어진 고대 건물 양식, 9첩 식사라는 고대 요리 전통 및 다양한 전통 라이프스타일을 보존해왔다. 또한, 전통적인 생활 패턴을 완전히 유지하는 한편, 과거와 현재를 결합하는 인본주의적인 장면도 연출하고 있다. 

전통 마을은 우수한 전통문화와 살아 있는 문화와 자연 유산에 뿌리를 둔다. Minjiang 고대 수로에 위치한 오래된 부두인 Hanyang 고대 마을은 상대적으로 잘 보존된 역사적인 거리와 독창적인 관습을 자랑한다. Foguang Temple과 Huoshen Temple 같은 문화유적도 여전히 볼 수 있다. 개인이 소유하는 Hanyang 도서관은 정교한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도서관, 우체국 및 포괄적인 문화 역이 이 고대 마을과 완벽하게 어우러지고 있다.

오늘날 세계의 도시화율은 55%에 달하며, 그 비율은 매년 높아지고 있다. 도시화 개발은 도시와 농촌 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중국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농촌 인구(총 5.78억 명)를 보유하는 만큼, 중국 정부는 역사적인 마을을 위한 개발 경로를 추구하는 풍부한 경험을 축적했다. 메이산은 이를 가장 잘 실현한 도시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