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16일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원안대로 상정되면 무기명 표결 참여를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원안대로 (상정)한다면 무기명 투표도 검토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연동형 비례제 선거법 원안은 지역구를 225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를 75석으로 늘리면서 비례대표 의석에 50% 연동률을 적용하는 게 골자다.

김재원 정책위의장도 "원안이 상정된다면 당내에서 표결 참여를 설득하겠다"는 의사를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여야 '4+1 협의체'에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4+1 협의체에 참여한 김관영 최고위원은 이날 "'현재 패스트트랙 (선거법) 원안을 표결한다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포함한 모든 현안에 대해 본회의 표결에 참여하고, 국회를 정상화하겠다'는 제안을 (한국당 측에서) 들었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와 김 정책위의장의 언급은 연동형 비례제의 원안이 상정되면 '무기명 투표' 방식으로 여야 의원들이 자유롭게 찬반 표결하는 데 동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같은 제안은 실제로 연동형 비례제 원안이 상정돼 무기명 투표가 이뤄질 경우 상당수의 반대표가 나와 부결될 것이라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지역구 250석에 비례대표 50석으로 재조정하면서 50석 중 일부(25∼30석)만 연동률 50%를 적용하는 등의 수정안을 마련했으나, 4+1 협의체에 참여한 정의당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연동형 비례제의 원안 표결이 이뤄질 경우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철회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상일 원내대표 비서실장은 "그건 더 논의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