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최고위원, 전대공약…새누리당 ‘6대 국회 쇄신안’에 4개 반영

심재철 최고위원(4선·안양동안을)이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중점적으로 내걸었던 ‘국회의원 특권폐지’와 ‘국회쇄신’ 등의 정치개혁 공약이 한 달도 되지 않아 현실화되고 있다.

 
심 최고위원의 전당대회 슬로건이었던 ‘국민감동 정치개혁 6대 공약’ 중 4개가 지난 8일부터 1박2일간 천안에서 열렸던 새누리당 의원연찬회에서 ‘6대 국회 쇄신안’으로 채택·결의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이번 새누리당의 6대 쇄신안의 주요 내용은 불체포특권 포기 연금제도 개선 무노동무임금 적용 윤리위 기능 강화 국회의원 겸직금지 국회폭력 처벌 강화를 통해 국회를 쇄신하겠다는 것이다.

 
심 최고위원은 지난달 새누리당 당대표 최고위원 선거에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국회의원 연금제도 개선(현 65세이상 누구나 매달 120만원 → 저소득자만 지급) 국회의원도 일을 안 하면 세비를 받지 않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 도입 국회 윤리위 민간참여 확대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 민간 이양 국회의원 수 감축 등 6대 정치개혁 공약을 포함해, 사회적 소외계층에게 희망을 주는 정당 등 10대 공약을 발표한바 있다.

 
심 최고위원, ‘6대 국회 쇄신안’ 실천위한 법률개정 착수


심 최고위원은 국회의원 연금제도를 과감하게 축소하는 ‘대한민국 헌정회 육성법 개정안’과 일 안하는 국회의원한테는 돈을 주지 않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과 국회의원의 세비를 삭감하는 내용을 주요골자로 한 ‘국회의원수당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심 최고위원은 지난 18대에도 국회의원이 개원을 의도적으로 거부할 경우에는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입각해 세비를 지급하지 않도록 하는 개정안과 국회의원의 세비를 10% 삭감하는 개정안을 각각 제출한 바 있다.

 
심 최고위원은 “국회의원들 스스로 특권을 내려놓는 자기희생의 정치개혁을 먼저 실천해야 만이 국민에게 감동과 희망을 줄 수 있다”며 “현재 정략적인 이유 등으로 유보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민주통합당도 국회 개혁과 정치 쇄신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