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고병용 기자] 주유소와 LPG충전소에 수소‧전기차 충전시설과 연료전지 등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이른바 미래형 융복합 주유소인 ‘에너지 슈퍼스테이션’구축이 가속화 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신영대 의원(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전북 군산)은 지난 14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미래 에너지 플랫폼,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 확대 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신영대 의원의 주최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현재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의 구축 활성화를 위한 입법 개선과 정책적 과제를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윤관석 위원장을 비롯한 대한석유협회 정동창 부회장, 한국석유유통협회 이계방 부회장, 한국주유소협회 유기준 회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신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곧 내연기관차가 모두 퇴출되는 상황에서 관련 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며, “전통 에너지산업과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 산중위원으로서 입법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미래형 융복합 주유소 구축 확대방안’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김태환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는 국내 주유소의 사업 다각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대도시 중심의 낮은 전력자립률의 한계를 해결하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과 같은 소규모 분산전원이 갖는 높은 사회적 편익을 고려한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최승호 화재보험협회 팀장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활성화를 위한 주유소 내 전기차충전기 적정 이격거리 확보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지속적이고 중장기적으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확대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배려와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허성윤 서울과기대 미래에너지융합학과 교수), “2040년까지 서울 전체에 에너지슈퍼스테이션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슈퍼스테이션 운영을 위한 안전관리 인력 보강과 각종 규제의 합리적 개선이 필요하다”(김광찬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신재생에너지팀장), “대부분 영세사업자로 구성된 주유소 사업자들이 시장환경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정부나 공공부문의 정책적 지원 방안이 반드시 필요하다”(심재명 한국주유소협회 팀장) 등 에너지슈퍼스테이션 도입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제시됐다.

이에 토론자로 참석한 박상희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장은 “에너지슈퍼스테이션 구축에 필요한 각종 법령 개정과 규제 개선안들이 조만간 구체적으로 발표가 될 예정”이라며, “제시된 정책 대안을 잘 모아서 정부 정책에 잘 반영하겠다”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