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부, 굴종적 대북 · 대중 외교하며 해외에서 순국한 독립유공자 유해방치

[전국뉴스=오명진 기자] 국민의힘 태영호 의원은 4 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가보훈처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사업을 남북공동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북한에 관련하여 협조 요청조차도 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사진: 태영호 국회의원)

문재인 전 대통령은 2018 8 14 일 청와대에서 독립유공자·유족 초청 오찬을 주최하고 내년 3.1 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 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힌 바가 있다. 그런데도 북한 측에는 관련하여요청조차 하지 않은 것이다.

지난 2005 년부터 북한 또는 중국에 독립유공자 및 실태조사를 위한 교류·협조 요청한 16 건의 사례 중 정부가 요청한 경우는 3 건에 불과했으며 3 건 모두 중국에 요청한 사례이다. 이는 남북 관계 경색 국면이었던 박근혜 정부가 관련 활동을 위해 8 건의 교류·협조 요청을 한 것보다도 적은 결과이다. 박근혜 정부 때 실시된 8 건은 모두 중국에 요청한 것이지만, 당시 경색된 남북 관계를 고려하려 중국을 통한 우회경로로 안중근 의사를 비롯한 해외 독립유공자를 찾는 조사를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가보훈처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외에서 독립운동하다 숨진 독립유공자 유해 발굴을 위한 활동에 들어가는 예산은 윤석열 정부에 들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훈처는 2019 년부터 2022 년까지 해당 활동 예산으로 매년 3 7,000 만 원 수준의 예산을 편성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 편성한 올해 예산은 6 5,400 만 원으로 76% 가량 증액된 것이다.

이에 태 의원은정권이 5 년간 굴종적 대북정책과 중국에 대한 사대 굴종 외교를 행하는 동안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해외에서 순국한 독립유공자들의 유해는 방치됐었다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중근 의사 유해 발굴을 하겠다고 약속해놓고 북한에는 단 한 차례도 관련 요청을 하지 않는 것은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

이어 올해 해당 활동 관련 예산액이 정부 때의 2 배에 육박하는 만큼, 윤석열 정부가 방치됐던 독립유공자들의 유해 발굴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 순국선열들께서 하루빨리 조국의 품으로 돌아오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