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이현근 기자] 김호중의 전국투어 단독 콘서트 ‘아리스트라’(Aristra)를 연출한 권재영 PD가 전국투어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줬다.

지난 8일 유튜브 채널 ‘권PD의 아름다운 구설’에서 권재영 PD는 “김호중 씨가 첫 공연 전 ‘나는 내 노래가 너무 어렵다. 그래서 최대한 말을 아끼고 싶다’고 하더라. 무대 위 아티스트의 목 컨디션을 위해 멘트 시간을 최소한으로 잡아놨다”며 “막상 무대에 올라서니 김호중 씨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너무 많았던가 보다. 이날 공연은 3시간 40분 정도 했다”고 밝혔다.

당초 공연 총 러닝타임은 3시간 정도를 예상했기에 소속사와 스태프들은 비상이 걸렸다. 연로한 관객들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었고, 자칫 귀갓길이 어려워질 수도 있었던 것. 결국 2회 공연부터는 셋리스트에서 일부 곡들이 빠질 수밖에 없었다.

‘아리스트라’의 셋리스트 변경은 13회 공연 내내 이어졌다. 권 PD가 김호중에게 ‘언제든 셋리스트를 바꿔도 된다’고 사전에 약속했던 것. 실제로 김호중은 매회 새로운 노래를 추가하거나 일부 순서를 바꾸자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권 PD는 “공연을 두세 번 이상 보시는 분들이 많았다. 김호중 씨 입장에서는 똑같은 것만 보고 가시면 심심하실 수 있다. 관객들에게 한곡이라도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려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게 가수로서 김호중 씨의 욕심이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김호중의 ‘아리스트라’ 전국투어 공연은 매회 다른 셋리스트로 꾸려졌다. 전국투어가 진행되는 동안 ‘비련’ ‘백만송이 장미’ ‘돌아와요 부산항에’ 등 초반에 없었던 곡들이 새롭게 추가됐다. 김호중의 바람대로 공연장을 찾은 관객들은 새로운 선곡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고, 열광적으로 호응했다.

이밖에도 권 PD는 ‘아리스트라’ 서울 공연 마지막 날이자 김호중의 생일을 맞아 원형 무대 리프트를 케이크 모양의 3단으로 특별히 준비해 준 일화와 엔딩곡을 ‘빛이 나는 사람’으로, 앙코르 곡을 ‘마이 웨이’(My way)로 정한 이유 등 투어 뒷이야기를 들려줬다.

한편 ‘권PD의 아름다운 구설’은 오는 5월 15일 라이브 스트리밍을 예고하며 실시간으로 보다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것을 예고했다. 1997년 KBS에 입사해 ‘불후의 명곡’, ‘뮤직뱅크’ ‘유희열의 스케치북’ 등 KBS 간판 예능 프로그램들을 제작한 베타랑 프로듀서 권재영 PD와 연예계의 대표 마당발 유리상자 이세준이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