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독립문역점’을 여섯 번째 커뮤니티 스토어로 새단장하고 국가유공자 후손 지원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 2014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이익공유형 매장으로, 점포에서 판매되는 상품 한 개당 300원을 파트너 기관(NGO)에 기부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커뮤니티 스토어 6호점이 국가유공자 후손 지원을 위해 활용되는 만큼 리뉴얼 점포는 독립문 인근 매장으로 선정됐다. 해당 매장에는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얼과 정신을 이어간다는 의미를 형상화한 이은주 작가의 벽화를 비롯해 스타벅스의 사회공헌 활동을 안내하는 디지털 커뮤니티 보드 등이 적용됐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본격적인 매장 오픈식을 진행하기에 앞서 국가보훈부 및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는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국가유공자 후손 대표를 비롯해 마이클 콘웨이(Michael Conway)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그룹 총괄 대표와 에미 칸(Emmy Kan) 스타벅스 아시아 태평양 대표 등 국내외 주요 인사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스타벅스 코리아는 독립유공자 후손 청년들에게 앞으로 3년간 총 3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향후에도 커뮤니티 스토어 6호점에서 나온 수익금을 국가유공자 후손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실제로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015년부터 현재까지 9년 동안 독립유공자 후손 383명에게 총 7억 6천 6백만 원의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을 전달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스타벅스 코리아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국가유공자 후손 인재를 대상으로 스타벅스에서 바리스타로 일할 수 있는 채용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처럼 스타벅스 코리아는 커뮤니티 스토어 1호점 대학로점(2014년) 오픈을 시작으로 성수역점(2020년), 서울대치과병원점(2021년), 적선점(2022년), 경동1960점(2022년) 등을 차례로 선보이며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하는 차별화된 상생 행보를 이어왔다.

이러한 활동을 바탕으로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 커뮤니티 스토어를 통해 각 파트너 기관에게 전달된 누적 기부금은 30억 원에 달한다.

국가보훈부 박민식 장관은 “이번 스타벅스 코리아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지원은 국가수호를 위해 헌신한 영웅들의 후손들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며 “이러한 관심과 지원이 힘을 얻어 우리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기를 바라며 유공자 후손들의 예우와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성이 회장은 “이번 3자 협약을 통해 대한민국의 독립유공자와 국가유공자 후손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사회공헌활동 모델을 개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마이클 콘웨이 그룹 총괄 대표는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지역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며 인간관계의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가는 우리의 사명을 보여준다”며 “우리는 이러한 커뮤니티 스토어 모델을 통해 전 세계에 있는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지역사회와 더욱 가까워지고 보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