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발 ESG 실사 의무화 닥쳤는데도, “준비하지 않아"

[전국뉴스=오명진 기자]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 시행에 이어 ESG 실사 의무화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는데도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59%공급망 ESG 실사를 준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 이동주 국회의원)

최근 EU를 비롯한 해외 주요국은 기업의 공급망 내 존재하는 인권·환경 위험을 파악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인권·환경 실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EU에서공급망 ESG 실사의무화가 확산되면 글로벌 원청사는 전세계 공급망의 협력사를 상대로 인권 및 환경 등의 리스크에 관한 실사를 실시해야 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동주의원에게 제출한 글로벌 공급망 ESG 실사현황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232~3월까지 실시한 국내 중소·중견기업 500개사의 ESG 경영실태 조사에서 ESG 실사 의무화 대응 수준으로 매우 잘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은 0.4%, ‘다소 준비하고 있다는 응답은 10.4%, ‘보통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30.2%였다. ‘공급망 ESG 실사에 대해 별로 준비하고 있지 않다전혀 준비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이 각각 32.8%, 26.2%로써 ESG 실사 의무화를 준비하지 못한 기업은 59%에 달했다.

 

특히 ESG 실사에 대한 정보 및 내부인식이 미흡’(36.6%)하고 실사 전문인력이 부족’(27.6%) 등의 이유로 대응체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ESG 실사 의무화가 시행되면 가장 중요한 공급망 리스크에 대해 협력사 근로자의 노동·인권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30%로 가장 높았다. ‘협력사 사업장의 안전보건’ 29.6%, ‘협력사 환경오염 및 사고’ 23.6%, ‘협력사 임직원의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법규준수)’ 15.8% 순이었다.

 

공급망 실사 의무화를 준비하는 기업 205곳에 준비 이유를 물어보니 정부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라는 응답이 27.8%로 가장 높았다. ‘공급망 ESG 확산이 사업에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당사에 대한 글로벌 고객사 요구가 있기 때문에20%대를 보였다.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이동주의원에게 제출한 ESG 지원내역을 보면 코트라는 찾아가는 ESG 현장 설명회·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지만 `213, `224, 235건의 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에 그쳤다. ESG 실사 규제가 수출기업에게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도 코트라의 지원은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