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이화진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항공화물 세계 2위 수성을 위해 세계적인 국제특송기업인 DHL 익스프레스와 항공화물 사업 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공사 이학재 사장은 19일 공사 회의실에서 DHL 익스프레스의 존 피어슨(John Pearson)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과 환담을 갖고 향후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공사는 DHL 익스프레스 사장단에게 인천공항 항공화물 사업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DHL 익스프레스 사장단은 인천공항의 우수한 항공물류 네트워크 및 인프라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했다.

양사는 글로벌 물류 수요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공동 마케팅 추진 필요성에 공감하고, 항공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제도를 마련하는 등 향후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DHL 익스프레스 사장단은 감사를 전한 후 인천공항 북측 화물터미널 지역 내 위치한 DHL 화물터미널 현장을 둘러봤다.

DHL은 앞서 2019년 '2단계 확장을 위한 변경 실시협약' 체결 이후 물동량 처리능력 증대와 물류설비 자동화를 위해 기존시설의 약 3배 규모의 DHL 화물터미널 확장을 추진했으며, 지난 2023년 7월 운영을 개시했다. 이를 통해 시간당 처리 가능 물량이 기존 8,100건에서 2만 8,400건으로 3배 이상 크게 증가하는 등 인천공항의 글로벌 물류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DHL 익스프레스는 항공물류분야 세계적 기업으로 인천공항에서 처리하는 국제 화물 물동량 또한 운영 초반인 2012년 4.9만톤에서 2022년 10.4만톤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해외직구가 매년 10% 이상 증가하는 등 특송화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최초로 항공 특송 서비스를 시작한 DHL과의 협력을 통해 인천공항 물류 네트워크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코로나19 엔데믹 등의 영향으로 글로벌 항공화물 수요가 감소 추세에 있지만 DHL과 같은 글로벌 물류기업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신규 화물노선 및 물동량 창출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항공화물 세계 2위 공항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공항의 지난해 항공화물 물동량은 295만톤을 기록하며 국제공항협의회(ACI) 기준 2년 연속(2021년∼202년) 항공화물 세계 2위를 수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