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최근 장현천에서 천연기념물 제330호이자 멸종위기종 1급 동물인 수달 세 마리가 목격됐다고 밝혔다.

수달은 야행성 동물로 위협을 감지하는 물속에 숨는 습성을 지녔으며, 대체로 낮에는 서식지에서 휴식한다. 또 황소개구리, 배스 등 외래종을 사냥해 우리 생태계를 지키는 포식자이기도 하다.

현재 배곧, 목감, 장현지구 등 여러 도시개발을 진행 중인 시는 수달의 출현 소식을 무척 반기고 있다. 도시개발로 인해 야생동물 서식지 등 생태계가 변화하는 와중에, 수달의 출현은 건강한 생물서식지를 확보했다는 의미를 시사하기 때문이다.

그간 시는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장현천에 수달이 출현할 수 있다는 점과 생태계를 보존하자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왔다. 이에 따라 장현천이 시민에게 새롭게 개방된 지 3년이 되기 전에 세 마리의 수달이 목격됨으로써 장현천의 자연 생태계가 개선된 것을 보여주고 있다.

시는 사람과 야생동물의 공존과 상생이 필요한 만큼, '장현천 생태계 보존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지난 7일에는 50여 명의 명예환경감시원이 시청에서 집결한 뒤 능곡역 시흥 플랑드르까지 장현천(약 1.4㎞)을 따라 이동하며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을 전개했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장현천 수달의 보호 가치에 대해 널리 알리고, 누구든지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포획하는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수달 서식지 보호와 위협요인 저감 노력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장현천의 수질이 개선되고 도심 속 자연생태가 살아나면서 수달이 출현한 것으로 보인다. 산책 중에 수달을 발견하면 접근이나 접촉을 자제하고, 다친 수달을 발견하면 문화재청 및 시흥시로 신고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이어 "여전히 국가산단에서는 다양한 오염물질이 배출되고, 지역별 도시개발이 지속돼 생태계도 변화하고 있기에, 개발에 따른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동군은 지역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고 안정적인 미래 준비와 자립을 돕고자 하동형 청년통장 지원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8일 밝혔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당시 하동군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둔 19세 이상 45세 이하 본인의 소득이 있는 청년으로 가구원 중위소득이 150% 이하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청년은 오는 15일까지 군청 미래전략담당관 청년정책담당부서나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선정된 청년은 저축기간 3년 동안 소득활동을 유지하며 매월 10만원을 저축할 경우, 군 지원금 10만원을 매월 적립 받아 최종 만기 시 본인 저축액의 두 배와 함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군은 청년통장 지원사업 외에도 현재 청년들의 정책 수요가 가장 높은 주거에서부터 교통, 역량강화 부문까지 다양한 생활·문화 전반적인 분야에서 청년들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먼저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를 지원하기 위해 월세나 주택 관련 대출이자를 월 최대 20만원 지원하는 하동형 청년 주거비 지원사업, 청년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차량 임대료를 월 최대 40만원까지 지원하는 청년 드림카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년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도서구입비 및 자격증 응시료를 연 1회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하는 역량강화사업도 추진 중이다.

군은 하동형 청년통장 지원사업을 통해 경제적 분야까지 지원을 확대하는 등 청년들의 수요가 있는 분야를 다양한 방식의 의견 수렴을 통해 청년 맞춤형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경제적·생활 문화적 지원 등을 통해 다른 지역 청년들의 지역 유입을 유도하고 지역 청년들의 안정적 미래 설계와 자립을 돕기 위한 군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부산혜원학교의 부산베데스다예술단은 11월 7일 강서구청 로비에서 '출근길 음악회'를 열었다.

부산베데스다예술단의 수준 높은 합창과 오케스트라 공연으로 구성된 이번 음악회는 출근길 직원 및 주민들에게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했다.

먼저 부산베데스다 오케스트라의 반주로 이 계절에 맞는 이문세의 '광화문 연가', '라일락 꽃향기 맡으면' 등 3곡이 구청 로비에 울려 퍼졌다.

또 오케스트라 단원인 8명의 학생들이 '희망의 나라로' 등 2곡을 청아한 음색의 실로폰으로 연주해 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어 부산베데스다 합창단이 2AM의 가요 '어느 봄날'과 동요 '꼭 안아주세요'를 부르며 아름다운 화음을 선사했다.

이번 음악회의 피날레는 부산베데스다 오케스트라가 맡았다. 부산혜원학교 교사인 이종훈 씨의 지휘로 맥코이의 관악합주곡인 '아프리칸 심포니'를 연주, 아프리카 사바나의 자연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 직원들의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부산베데스다 합창단은 2009년에 창단,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하나가 돼 활동하고 있으며, 부산베데스다 오케스트라는 2014년에 창단돼 제41회 대한민국 관악 경연대회 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아침 일찍 구청을 찾은 한 민원인은 "로비에서 울려 퍼지는 음악 소리에 조금 당황스러웠지만 계절에 어울리는 노래와 신나는 연주로 하루가 한결 밝아진 기분"이라고 말했다.

직원들과 함께 출근길 음악회를 관람한 김형찬 강서구청장은 "규모만으로는 작은 음악회일지 몰라도, 아이들이 보여준 꿈과 열정은 어떤 합창단이나 오케스트라보다 크고 풍성한 울림을 주었다"며, "앞으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연 기회가 많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