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클린센터 더욱 안전해져
관악클린센터 내 화재예방 설비(스프링클러, 화재감지기 등) 강화 완료

[출처=관악구청]
[출처=관악구청]

[전국뉴스=임병연 기자] 자원순환시설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기사를 종종 볼 수 있다. 자원순환시설에 반입되는 폐기물과 적치된 쓰레기 속의 배터리, 부탄가스, 라이터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자원순환시설 내 화재가 발생하면 순식간에 큰불로 번질 수 있어 그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이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관악클린센터 내 재활용선별장과 폐기물 적환장의 화재예방 시스템을 강화하고 안전한 시설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악구는 최근 작업자와 구민들의 안전한 환경을 위해 재활용선별장에 스프링클러, 소방펌프, 물탱크, 화재감지기(불꽃감지기, 연기감지기 등)를 구축했다. 폐기물 적환장에는 노후화된 화재감지기와 선로를 교체하고 비상 유도등을 설치해 화재예방을 위한 시스템 강화를 완료했다. 

이로써 관악클린센터 안에서 불꽃, 화재 연기 등이 감지되면 스프링클러가 물을 뿌려 화재의 초기 진화가 가능해졌다. 또한, 경보시스템을 통해 관악클린센터 근무자와 소방서에 신속히 알리는 연락체계를 구축, 화재 발생 시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구는 관악클린센터의 24시간 경비, 순찰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CCTV(폐쇄회로)와 화재예방 설비를 통합감시체계로 구축해 주야간 화재와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외에도 구는 재활용선별장 내에 안내방송 장비를 설치, 안전한 작업지휘와 긴급 안내방송을 통해 시설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제로(ZERO)’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관악구 관계자는 “관악클린센터의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 예방에 집중하고 원활한 폐기물 처리를 위해 힘쓰겠다”라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관악구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