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조승원 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3일 상록구 본오동에 고령 장애인의 휴식과 교류를 위한 고령 장애인 쉼터 개소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권태익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안산시지회장 및 고령 장애인과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쉼터 마련을 함께 축하했다.

안산시에는 올해 10월 기준 3만3천여 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60세 이상이 1만9천여 명으로 60%가량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21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고령 장애인쉼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고령 장애인 5명 중 1명이 우울 고위험군에 속하며, 고위험 우울은 분노 및 자살 위험을 1.5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이러한 사회문제 발생 예방 및 활기찬 노후 지원에 선제적 대응하기 위해 전용 쉼터를 조성해 복지관이나 경로당 이용이 어려운 고령 장애인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휴게공간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민선8기 공약사항 중 하나인 고령 장애인 쉼터는 상록구 오목로7길 16(舊 본오1동작은도서관) 1층에 424.25㎡ 규모로 조성됐다.

쉼터는 (사)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안산시지회에서 위탁운영하며, 쉼터 내에 협회 사무실과 장애인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가 같이 입주해 더욱 촘촘하게 운영될 예정이다.

권태익 지회장은 "쉼터 마련으로 장애어르신들이 사회적 차별감과 고독감을 완화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쉼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민근 시장은 "쉼터 개소를 축하드리며, 세월이 흘러 몸이 전보다 불편해졌을 수도 있지만 쉼터를 알차게 이용해 말벗도 만드시고 문화생활도 즐기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애'나 '나이'가 사회참여에 제약되지 않고 어르신들이 풍요롭고 안락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령 장애인쉼터는 만 50세 이상 관내 장애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증진과 사회 참여를 위해 ▲한궁교실 ▲슐런교실 ▲노래교실 ▲웃음치료 ▲비누공예 등 다양한 건강·사회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24일 서초구청 광장서 여는 서초직거래큰장터에서 자매결연도시의 판매를 돕기 위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한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생방송이란 뜻의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 e-커머스(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스마트폰 등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쇼핑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구는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우수한 농산물의 소비 확산을 위해 장터까지 오기 힘든 분들을 위해 라이브커머스를 기획했다.지난 10일에 나주 배와 잡곡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는 등 시범 운영을 거쳤다.

24일 오후 12시부터 1시간가량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는 생생한 서초직거래큰장터의 현장을 소개하고, 자매결연도시 횡성군의 장뇌삼, 산양삼 등을 주민들에게 온라인으로 판매한다.

진행은 쇼호스트 홍지영이 맡으며, ▲직거래장터 소개 ▲장터 스케치 ▲상품소개 및 농가 인터뷰 ▲주문·배송 안내 및 문의 답변순으로 구성된다.

시청은 유튜브 채널 '서초구영상모음집' 에서 라이브 탭으로 들어가면 볼 수 있다. 유튜브 채널에서 '좋아요'와 '구독'을 누른 직거래장터 방문객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농가에서 준비한 사은품도 드릴 예정이다.

구는 향후 운영 효과를 분석해 내년에 라이브커머스 판매 상품을 늘리는 등 확대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한편 '서초직거래큰장터'는 2020년 코로나로 중지된 이후 지난해 8월부터 재개장해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매월 2회(2번째, 4번째 목·금)씩 열고 있다. 자매결연도시 21곳, 지역농협법인과 말죽거리 상점가 등 총 24곳이 참여하고 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5시까지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들이 서초직거래큰장터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농가를 살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지역 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4일간 '2024년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에 참여할 학생을 모집한다.

구는 방학을 맞은 지역 대학생들에게 구정에 참여하는 기회와 사회 경험, 학비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상자는 접수 시작일인 11월 28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마포구에 거주하는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교의 재학생 또는 휴학생이다.

모집 인원은 총 25명이며,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록장애인, 3자녀 이상 가정,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국가유공자에 해당하는 8명을 우선 선발한다.

선발된 학생은 내년 1월 2일부터 29일까지 마포구청 각 부서, 동 주민센터, 도서관 등에서 전산업무 지원, 민원 안내 등의 행정보조 업무를 하게 된다. 주 5일, 하루 5시간씩 일하며, 급여는 하루 5만 7,180원(중식비 포함)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생은 모집 기간 중 마포구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구는 공정한 선발을 위해 12월 11일 오전 11시 마포구청 자치행정과 사무실에서 공개 전산추첨 방식으로 최종 대상자를 선정한다. 신청자는 참관도 가능하며, 최종 결과는 같은 날 오후 6시에 마포구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2024년 겨울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자치행정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대학생 아르바이트 근무가 학생들이 구정에 대한 이해와 신뢰를 쌓고, 사회생활 진출 전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는 소중하고 알찬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